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

 1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1
 2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2
 3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3
 4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4
 5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5
 6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6
 7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7
 8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8
 9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9
 10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1976년 이래 중국에서는, 周恩來의 사망과 45 天安門사건, 毛澤東의 사망과 4인방의 몰락, 華國峰 체재의 등장과 ‘두 가지 무릇’ 구호 제기, 鄧小平의 재복권과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주장의 제기, 중공 제11기 3중전회에 의한 사상、정치、경제、조직 등 모든 면에서의 방향 전환 및 이를 통한 鄧小平 체재의 성립, 본격적인 개혁과 개방 정책의 실시, …… 등 일련의 정치적 변동이 잇따라 일어났다. 이러한 정치상의 변화는 단순히 권력 담당자의 교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이후 중국 사회 전반의 변화를 선도하는 것이자 바로 그러한 변화를 대표하는 것이었다. 이로부터 중국 사회는 이른바 ‘신시기’에 접어들면서, 그 동안의 단일하고 폐쇄적이고 정체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서 다양하고 개방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면모를 보이면서 변화에 변화를 거듭했다. 그리고 문학 분야 역시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상응해서 이전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 주었다.
2. 1980년대의 중국 문학
- 1980년대의 중국문학은 이른바 상흔문학, 반사문학, 개혁문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85년을 분수령으로 삼아 문단에는 자발적인 새로운 움직임이 있었으니, 모더니즘과 심근문학으로 시작된 선봉소설과 그 뒤를 이은 신사실주의의 조류였다. 이 시기의 문학은 자기 정체성에 대한 탐구와 과감한 자기변신을 꾀하기 시작했다. 문학은 자기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 인간 보편의 문제와 급변하는 주변의 환경 및 분위기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쏟아 붓기 시작했다. 이로써 문학은 자기 본연의 위치를 찾아 자신의 목소리로 그 영혼의 아름다움을 담아내기 시작했다. 그 소리 속에 담긴 내용들은 인간과 문화, 금전, 소비, 욕망, 생명 따위의 인간을 둘러싼 개혁개방의 가속화를 둘러싼 현대화의 원초적 부산물들이었다.
3. 중국 신시기 문단의 윤곽
- 중국 신시기 문단은 문학의 해방으로부터 시작된 문학의 번영으로 전례없던 성황을 이루었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크게 1980년대와 1990년대 이후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1980년대 신시기 문단 상황은 「인성, 인도」를 주요 가치 핵심으로 삼았던 측면, 「시장체제와 민주정치」를 지향점으로 삼았던 측면이 있다. 두 번째 단계인 1990년대 이후의 중국문학은 문화의 다원화, 문학의 주변화, 문학창작의 개인화 등의 특색적인 면모를 선보이고 있다. 즉 중국의 개혁개방이후, 사회경제적 토대의 급변속에서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확립, 그에 따른 개인 의식관념 내부의 혼란 등으로 특정지어질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고립된 자아, 개인의 생활영역에 대한 번잡함과 혼란, 의미 부재 등의 특징으로 표현 된다.
4. 1980년대와 1990년대의 차이점
전자가 문학적 주류로서 국가, 민족, 인민등의 큰 개념을 그 출발로 삼고 있는 시대 공통의 주제를 반영한다면, 후자는 신생대 작가들을 중심으로 극단적으로 개별화된 서사 방식으로 사회체제 밖에 유랑하는 자신들의 반항과 자유로운 정신을 표현한다는 점에 있다.
5. 중국 신생대 작가란
- 보통 1990년대 이후에 중국 문단에 등장한 작가들을 지칭한다. 그 명칭 자체가 본래 모호한 범주와 성격인 것처럼, 그들의 창작도 일정한 특징을 갖지 않는다. 그들은 대도시나 주변부의 중소 도시 등 많은 도시에서 활약하고 있다. 각자 창작경향이 다르기도 하지만 대도시에 모여 사는 방랑 문인들을 다룬 점이 공통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