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

 1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
 2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2
 3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3
 4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4
 5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5
 6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6
 7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7
 8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8
 9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9
 10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0
 11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1
 12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2
 13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3
 14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4
 15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5
 16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6
 17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7
 18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8
 19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19
 20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 핵심 용어의 조작적 정의
제 2 장 MP3 도입에 따른 음반 시장 변화 분석
제 2 장 MP3 도입에 따른 음반 시장 변화 분석
2. MP3 도입이 음반 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 3 장 MP3 로 야기되는 문제점과 대처 실태
1. MP3의 문제점
2. 대처 상황
제 4 장 우리나라 특성을 고려한 해결 방안 모색
1. 급속한 인터넷 발달
2. 한국 음반 산업의 문제점
3. 미국, 일본의 긍정적 선례
제 5 장 MP3와 음악 산업의 공존을 통한 상승효과
제 6 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4년 10월 2일, 국내 최대의 음반 유통사인 신나라레코드의 강남 1호점 매장이 2일 영업을 끝으로 문을 닫았다. 강남 1호점은 전국매출 1위를 자랑하던 음반시장 최대의 매장이었다. 이것은 단순히 매장의 폐점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이것을 보고 무엇을 생각해야 하고 또 무엇을 알아야 할까.
현대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과거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엄청난 분량의 정보들을 매우 손쉽게 공유하고 재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었다. 이는 직․간접적으로 대중의 창의성을 높이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밑거름이 되어왔고, 이러한 디지털 네트워크의 실현은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 뿐 아니라 거의 비용이 들지 않는 특성으로 정보사회의 새로운 유통과 이용의 장을 열어주었다. 최근 이러한 변화의 가장 중심점이 되고 있는 것이 바로 MP3파일, 즉 온라인 음악파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과거 테이프로만 들을 수 있었던 음악이 CD 플레이어에서 이젠 테이프도, CD도 필요 없는 온라인상의 하나의 음원으로 존재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온라인 음악파일이 등장하면서 ‘소리바다’ 나 ‘벅스뮤직’ 등 다양한 온라인 음악파일을 무료로 공유하거나 다운받아 들을 수 있는 웹 사이트가 많이 생기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온라인 음악시장의 발전에 문제가 제기되었다. 위에선 언급한 신나라레코드 강남점의 폐쇄가 상징적으로 보여주듯, 최근 들어 과거에 비해 음반시장이 현저하게 축소되어 갔고 음반제작자, 실연자 등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참고문헌
구자순 (1999). “MP3/4의 출현이 음반산업에 미치는 영향 - 저작권 보호와 컨텐츠를 중심으로”.
구자순 (2000). “인터넷이 음악산업에 미치는 영향 - MP3 음악파일 중심으로”
김문환 (1999). “저작인접권과 MP3 - 저작권개정안의 검토를 중심으로”
김수경 (1999). “대중음악 생산 - 소비의 변화과정에서 저작권의 역할 : 1990년대 한국 음반산업을 중심으로”
김왕석 외 (2001). “파일공유 서비스와 인터넷 음악 저작권의 인식에 대한 연구 -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의 비교 연구를 중심으로”
박준흠 (2004). “음반시장과 음원시장과의 관계”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9월호
신현준 (2002). “음악산업 시스템의 지구화와 국지화: 한국의 경우”
신현준 (2002). “대중음악의 환경 : 오프라인시장의 축소와 온라인시장의 확대와 혼란”
양재완 (2002). “한국 음반 산업 정책에 관한 연구”. 한양대 행정대학원.
이경화 (2002). “MP3의 도입에 따른 적정가격 책정에 관한 연구". 건국대 대학원.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음반산업의 판매 집중현상과 판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이의주 (2003).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 대학원.
조윤화 (2004). “일반 음반 산업과 인터넷 음반 산업에 관한 소비 현황과 실태 - 이용과 만족도 이론 중심으로”. 단국대 산업경영대학원.
이근 외. “지식정보 혁명과 한국의 신산업 'mp3 상품'의 온라인 시장의 (불)가능성을 중심으로". . 2001.
임진모. “음악, 공짜는 끝났다 LP·CD 물러나도 음악 시장은 영원하다”. . 조선일보사.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