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사 개관 레포트

 1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
 2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2
 3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3
 4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4
 5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5
 6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6
 7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7
 8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8
 9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9
 10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0
 11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1
 12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2
 13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3
 14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4
 15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5
 16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6
 17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7
 18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8
 19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19
 20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국 역사의 시작은 5세기경 German 족의 침략(Anglo-Saxon Conquest)으로부터 시작된다. 물론 그 이전 Roman Empire의 지배를 받던, Celt족의 Britania(또는 Briton)가 있었으나, 아직 국가로서의 조직이나 체계를 갖추지 못한 상태였다. Caesar가 로마 경영을 위해 Briton을 떠나자, German 족들(Angles, Saxons, Jutes등)이 영국 해안에 도착하기 시작하였고, 그들로부터 영국의 역사는 시작된다. (English라는 명칭은 바로 Angles에서 비롯된 것이다).
현대 영국의 언어와 문화가 형성되기까지는 여전히 무수히 많은 변화나 계기가 기다리고 있겠지만, 우선 고대 영국과 중세 영국을 구분하는 계기를 제공해 준,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Norman Conquest(1066)를 들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근본적으로 German Tradition에 속해 있던 영국은 그 사건을 계기로 France의 밝고 화려한 언어와 문화를 받아들이고, 또 스스로 그에 적응해가야 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대의 언어는 게르만 어로 이루어져 있어 우리에게는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반면, Norman Conquest 이후 변화하기 시작한 영어의 Chaucer에서 보듯이 거의 현대적인 모습으로 바뀌어 있었다.
◎ Norman Conquest(The Battle of Hastings)의 의의와 영향
Norman족은, Anglo-Saxons와 마찬가지로, German 전통에 속해 있었으나, France 지방을 정복한 이후, 스스로 프랑스 문화에 적응해간 부족이다. 영국을 침략한 그 시점에 이들은 이미 Norman-French 문화권을 형성하였으며, 때문에 Norman Conquest는 영국을 고대권의 게르만 문화권과 프랑스 문화권의 혼합, 또는 전이의 의미를 갖는다.
Norman Conquest가 영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언어의 변화를 들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볼 때, 자음을 중시하는 게르만 어는 모음 중심의 가볍고, 우아한 불어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이로써 영국의 운문은 동일 자음의 반복과 강세의 패턴에서 모음의 그것으로 바뀌며, 작시법(versification) 역시 자음 중심의 Alliterative method(두운법)에서 모음 중심의 Rhyme scheme(각운법)으로 전환하게 된다.
두 번째로 문화의 변이가 있다. 초기의 문학에서 볼 수 있는 Anglo-Saxon족의 문화에는 자신의 원시적 종교, 끊임없는 전쟁과 약탈 그리고 그로부터 비롯된 숙명록적 성격으로 인해 비장함과 어두움이 깃들어 있었다. 당시의 지배층을 형성한 전사들(Warriors)은 자신들의 무용을 뽐내면서도 때때로 끝없는 전쟁과 복수, 그리고 죽음의 공포에 지쳐 있는 것처럼 보였다. 이에 반해 기독교 왕국의 수호자로 자처하던 기사 계급(Knights)은 오히려 현실적 문제와 무관한 것처럼 보였다. 전쟁이나 복수는 율법에 의해 금지되었으므로, 그들은 단지 종교적 도덕적 원칙에 반하는 상징적 악과 우화적인 경쟁을 할 수 있을 뿐이었다. 이러한 싸움은 민초들의 어려움과는 별개의 문제로 진행되었으며, 결과는 언제나 하느님 또는 선의 승리였다. 그들은 고상한 부류였다. 게다가 부의 향유와 치열함이 없는 싸움은 그들의 성격을 더욱 낙관적이고 밝게 유지하도록 절대적인 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기독교 사회의 완성을 들 수 있다 영국의 기독교 전파는 물론 Rome의 지배를 받던 Briton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German족의 침략으로 인해 빛을 발할 수는 없었다. 본격적인 개종은 St..Augustine에 의해 King Ethelbert가 개종한 597년을 그 시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Norman Conquest는 영국의 개종을 사회적 제도적으로 확립시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 기독교의 정치 세fur화를 위해 그 물리적 기반인 대륙의 여러 메카니즘들, 즉 장원제도, 기사계급 등이 필요 되었고, Norman Conquest는 이들을 영국에 정착시키는 중요한 기점이 되기 때문이다
◎ The Old English Prosody
Alliteration: German어족에 속하는 Anglo-Saxons의 작시법은 현대의 그것과는 전혀 다르다. 그들의 시행은 1) 불규칙한 리듬 속에 강한 강세를 지닌 4개의 음절을 포함하고 있는데, 2) 항상 2-4개의 반복되는 자음을 지니는 것이 일반적이다(alliteration). 그리고 3) 그 한 행은 다시 두개의 반행(half lines)으로 나뉘어지고 그 사이에는 강한 휴지부(strong pause: CAESURA)가 위치한다. 4) 그리고 두 번째 반행의 첫 강세는 항상 두운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다음은 그 예이다.
gomen gleo-beames, no god haf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