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의성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

 1  다의성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1
 2  다의성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2
 3  다의성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3
 4  다의성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4
 5  다의성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5
 6  다의성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6
 7  다의성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의성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Saussure는 언어를 사회적 산물로 정의하며 언어야말로 언어 과학의 진정한 연구 대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언어는 일개인의 것이 아닌 동일 언어집단의 공유적인 것임을 강조한다. 언어의 사회성은 본질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데 바탕을 이루고 있다. 언어 체계는 사회, 문화 조직 및 집단의 맥락과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각각 서로를 반영하면서 서로 원인과 결과가 된다.
결국 Saussure의 언어(langue)의 개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언어는 전반적인 사회적 상황을 간직하는 역사의 유산인 것이다. Benveniste는 언어활동의 첫째 기능을 상지오하로 설명하는데 이때의 상징화 능력이란 현실을 기호로 표상하고 이 현실 표상체로서의 기호를 이해함으로써 현실과 현실 사이의 어떤 의미 관계를 수립하는 능력을 말한다.
하나의 언어가 그 사용 집단과의 불가분의 관계를 뜻하는 것으로 사회 구성원인 각 개인은 언어에 의해 사회의 전체 속에 하나의 융합을 이루는 것이다. 곧 개인과 사회가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상보적이라는 것이다.
즉 언어는 “하나의 언어 사회 내에서의 협정에 의한 필연적인 것”으로 이러한 언어 사회적 상황을 무시해서는 원만한 의사전달을 기대하기란 어렵고 또한 언어는 이미 한 인간 집단의 사회 문화 및 정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문화적 맥락과 깊게 관련” 되어있다.
한편 언어는 언어 공동체의 사회 문화적 기반을 바탕으로 존재하게 되고, 이러한 언어를 이용하여 각 개인은 말을 하게 되는 것이다.
즉 언어와는 달리 “화언은 언어 외적인 요소(담화 주체, 상황, 지시작용, 의미)가 관여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언어가 사회적인 반면 화언은 개인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화언이 언어의 사회성과는 다른 개인적이라고 말한다면, 화언에 대한 정의를 언어와 대비해서 지나치게 그 경계를 한정해 버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각 개인이 가지는 개념상의 추상정도는 다르게 되어 하나의 언어 표현을 두고 절대적으로 같은 의미만을 가지게 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게 될 때 언어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낱말에 그때까지 무시하고 있던 기능을 부여하게 된다. 언어는 어휘를 전혀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실제로 이 낱말을 이용하여 새로운 낱말을 만들게 된다. 그것은 소리의 경제성에 의해 언어가 같은 형식에 다른 기능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결국 언어의 다의성은 모호성과 함께 언어 차원의 사회적 상황에 의한 언어의 보편성에 나타나는 현상이라 하겠다. 언어의 사회적 상황은 역사적인 사회 문화의 것을 말하며 무한한 자연세계와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적인 상황 속에서 유한한 언어는 의미의 중첩을 가져오게 된다.
제2장 다의성의 정의와 유형분류
다의성에 대한 정의의 흐름은 크게 두 가지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하나의 언어 표현에서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 경우로 ‘의미의 다양성’으로 다의성을 정의하거나 또는 두가지 이상의 해석이 가능한 경우라고 하여 ‘해석의 다양성’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렇게 구별하는 실익은 무엇보다도 다의성의 유형분류의 구분문제 때문이다.
1. 음성적 다의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