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절1 레포트

 1  중국의 명절1 레포트-1
 2  중국의 명절1 레포트-2
 3  중국의 명절1 레포트-3
 4  중국의 명절1 레포트-4
 5  중국의 명절1 레포트-5
 6  중국의 명절1 레포트-6
 7  중국의 명절1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명절1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의 풍부한 민족 전통명절은 세계 문명의 발생지 중 유일하게 문화의 지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중국은 외국인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땅임에 틀림없다. 모든 문화권의 명절은 민속전설과 독특한 재미거리가 있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명절은 중국인들의 전통과 습관, 도덕과 풍기 그리고 종교 관념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국의 명절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다면 그들의 생활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역사적으로 많은 교류를 통해 문화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부분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중국의 환경 및 여러 가지 제반조건은 우리와는 상당히 다르다. 땅의 면적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고, 인구구성도 판이한 편이다. 그래서 우리와는 다른 민족성을 가지고 있기에 명절은 비슷한 부분도 존재하지만 우리와는 다른 그들 나름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명절 또한 많다. 그리고 우리와 비슷한 명절이 있더라도 그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명절은 우리의 기준과는 다를 수 있다. 그렇기에 중국의 명절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중국의 주요 전통명절로는 춘절원소절, 청명절, 단오절, 칠석, 중추, 중양, 동지 등 중에서, 중국인에게 가장 중요한 명절인 춘절을 과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래된 명절 중 하나인 중추절을 소개할 것이다. 그리고 현대에 들어와 중국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명절이 된 노동절과 국경절에 대해서도 살펴보며 그들 명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며 우리와의 자연스러운 비교도 해보려한다.
2. 본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지만, 현재 타이완과 홍콩 및 전 세계의 화교들, 그리고 중국 대륙에 있는 중국인들의 가장 크고 성대한 명절은 단연코 춘절이라 할 수 있다. 보통 우리가 말하는 신년은 중국에서도 ‘신니엔’또는 ‘위엔단’이라고 한다. 현재 중국에서는 양력 1월 1일 하루를 쉬며, 각종 언론매체나 극장 등에서 기념행사나 공연을 갖는다. 그러나 중국인들에게 있어서의 진정한 ‘설’은 바로 음력 1월 1일인 춘절이다. 춘절은 중국인들이 가장 중요시하고 가장 마음 편하게 지내는 명절로, 공식적으로 3일 간의 연휴가 있지만 지방별로 10일에서 2주 이상 쉬는 곳도 있다. 사실 중국의 넓은 국토를 보면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꽤 있다는 것은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지도상에서 얼마 안 되는 거리도 서너 시간이 넘게 걸리는 상황이니 3일로는 부족하기에 그 정도 쉬는 것도 납득이 갔다.
춘절은 그 시기가 추운 겨울이 물러갈 채비를 하는 동시에 봄이 올 것을 알리는 계절에 가깝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이 시기에 천지신명과 조상신들에게 제사를 지내며 오곡이 풍성해질 것과 가족의 평온을 기원해 왔다고 한다.
춘절 때에는 각 가정마다 집안을 청소하고, 방을 장식하고, ‘니엔화’ 등을 붙이기를 즐긴다고 한다. 니엔화의 종류는 각양각색인데, 과거에는 통통한 어린애가 물고기를 안고 있는 그림이나 용선경기 그림 등이 자주 사용되었는데 현재는 유명배우 사진이나 풍경화도 자주 쓰이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니엔화의 풍습은 ‘쓰이’라고도 하는데, 귀신을 쫓는 그림을 집안에 붙이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동물이나 기타 생물체의 그림을 붙이기도 한다. 더불어 신춘과 관련된 ‘대련구’나 ‘문신상’ 혹은 ‘복’자 등을 문 앞에 붙이는데, 관례적으로 빨간 종이에 먹 붓을 사용한다. 그 이유는 춘절의 기운을 살리면서 들뜬 분위기를 표현하고 좀더 나은 생활에 대한 희망을 나타내기 위함이라고 한다. 이를 보며 우리가 입춘에 하는 것과 비슷한 면을 조금은 찾을 수 있었다. 사실 과거의 농촌국가이고 자연의 기운에 따라 생활해야 했던 것은 동아시아 국가들의 공통된 특징이기에 이러한 모습은 꼭 중국과 우리나라 뿐 아닌 다른 국가들에서도 이루어졌을 것이라 짐작해 볼 수 있었다.
요리의 수가 엄청난 중국인들은 한국의 설처럼 춘절 음식을 준비하는데, 대단히 풍성하고 각 지방마다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만터우, 떠우파오(팥빵), 니엔까오(설떡), 디엔신, 미주(쌀로 빚은 술), 메이화탕(쌀엿), 젠투이(전병), 여우자오(튀김과자) 등이 있다한다. 요리들은 여느 중국요리처럼 역시 풍성하고 화려하게 차려진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우리와는 다르게 떡국을 볼 수 없는 것이 눈여겨졌다.
음력 12월 31일, 춘절의 하루 전날 밤을 ‘추시’라 하는데, 전 가족이 함께 “니엔예판”을 즐긴다. 식사 후에는 전 가족이 모여 앉아 담소하거나 바둑, 마작 등을 즐기며, 어떤 가정은 밤을 새기도 하는데 이를 가리켜 “수세”라고 이른다 한다. 우리도 설날 전부터 모여서 음식을 만들고 같이 먹으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떠올릴 수 있었고, 마작이라는 이야기가 나오자 우리나라의 화투가 바로 떠올랐다. ^^; 어렸을 적 할머니 댁에 모여 아궁이에 불을 때며 사촌들과 콩을 구워먹었던 때가 아련히 떠올랐다.
요즘에는 우리나라처럼 주로 TV의 특집 프로그램이나 케이블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이전의 수세를 대신하는 가정이 많다고 한다. 친척들과의 따뜻한 대화의 시간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어 그리 바람직하지는 않은 건데, 많이 퍼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그러다가 12시 자정이 되면 거의 모든 가정에서 동시에 폭죽을 터뜨리는데, 이 시각이 춘절의 분위기가 최고조에 이르는 시점이기도 하다. 여러 비디오나 매체를 통해 중국의 화려한 불꽃 놀이와 행진 등의 화려하고 장엄한 스케일은 익히 알고 있고 부럽기도 했다. 이러한 폭죽은 귀신을 쫓고, 풍년을 기원하며, 유쾌한 명절의 분위기를 돋우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타이완이나 중국 및 홍콩 등지에서 춘절 때 사용하는 폭죽 비용이 한국 돈 수천억 원에 이를 정도로 지나쳐 사회문제화 되고 있으며, 폭죽으로 인한 사고나 화재도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한다. 그로 인해 최근 베이징 등의 도시에서는 폭죽을 금지하기도 했다고 한다.
춘절 첫날 아침에 먹는 음식 중, 북방 사람들은 대부분 ‘자오쯔’를 먹는데, ‘자오(餃)’는 교체를 나타내는 ‘교(交)’와 중국어 음이 같다. 따라서 자오쯔는 신구가 교체된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한다. 우리는 떡국을 먹는 것을 통해 나이를 한 살 먹는다 하는데 중국은 무엇을 먹고 나이를 먹는다 하는지 괜히 궁금했는데 궁금함이 대강은 해소되었다. 또한 만두 속에 돈이나 사탕, 혹은 땅콩 등을 넣어서 그것을 골라먹는 사람에게는 새해에 특별한 복이 올 것이라는 놀이를 하기도 한다. 남방 사람들은 ‘탕위안’이나 ‘니엔까오’를 먹는다. 아침 식사를 하고 난 후에는 가족 간에 절을 나누고 이웃이나 친지를 방문하는 ‘바이니엔(새해인사)’을 한다. 멀리 있는 사람에게는 연하장을 보내고, 어린 아이 혹은 손아래 사람이 절을 하면 ‘홍빠오(세뱃돈)’를 준다. 현재 갈수록 이 홍빠오의 단가가 높아져, 현재는 인민폐 100위안(한화 15,000원 정도)을 웃도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한다. 우리와 비슷한 세배의 풍습이 있다는 것이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나도 이전에 비해 세뱃돈을 훨씬 많이 받아서인지 이 부분에 상당한 공감을 할 수 있었다. ^^;
이때에는 많은 덕담도 필요한데 사업을 하는 경우라면 “꿍시파차이(돈많이 버십시오, 사 업 번창하십시오)”라는 말도 어울릴 것이다. 우리나라 광고의 “부자되세요”가 생각났다. 어디를 가든 돈 많이 벌라는 말은 덕담 중에 으뜸이 된 것 같다.
중추절은 어떤 시대적 상황에서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명절이라고 한다. 음력 8월15일은 중국의 중추절로 중국에서는 춘절(구정) 다음의 큰 명절이다. 8월15일이 가을의 중간에 있다 하여 중추절이라 불려지고 있으며 고대 달력에서는 8월을 ‘중추’라고 불렀으므로 중추절을 ‘중치우지에’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가을의 밝고 맑은 달빛을 띄는 둥근 달이 단결과 화목의 상징이라 여겼기 때문에 단원절 이라고도 불렸다 한다.
중추절은 오래된 명절로 달에 제사를 지내는 것과 달구경을 하는 것은 이 명절의 중요한 행사이다. 옛날 제왕들은 봄에는 해, 가을에는 달에 제사 지내는 제도가 있었고 민가에서도 중추절에 달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었는데 후에 달구경이 제사보다 중시되면서 엄숙한 제사는 가벼운 오락으로 변하였다. 중추절 달구경하는 풍속이 당나라 때에 특히 번성 했었으며 많은 시인들의 시에서 달을 읊는 시구가 많았다. 송나라, 명나라, 청나라 때에는 궁전과 민간 사회에서 달에 제사하고 달구경하는 행동이 나라 전체의 큰 규모의 행사가 되었다고 한다. 중국 여러 지방에는 아직도 많은 ‘배월단’, ‘망월루’등의 유적이 있다. 중추절 달이 떠오를 때 밖에 상을 갖춰놓고 월병, 석류, 대추 등의 제사상을 차려 놓고 달에 제사를 지낸 후 집안 식구가 상에 둘러앉아 갖가지 음식을 먹으면서 이야기도 나누고 달구경도 했다한다. 지금, 달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상징적이며 명절의 분위기를 돋우는 행사로 여겨지고 있지만, 중국인 마음속에는 달의 의미가 그대로 살아 있다고 한다.
중추절의 대표적 전통음식인 월병은 원형의 모양으로 ‘모임’을 상징하며 집안 식구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으면 하는 염원을 나타낸다고 한다. 중국의 월병은 오랜 세월동안 끊임없이 모양이 변하고 품종이 증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역마다 각기 다른 외관과 맛을 자랑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차이니즈 나이트 1,2 권
2.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