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불교 레포트

 1  일본의 불교 레포트-1
 2  일본의 불교 레포트-2
 3  일본의 불교 레포트-3
 4  일본의 불교 레포트-4
 5  일본의 불교 레포트-5
 6  일본의 불교 레포트-6
 7  일본의 불교 레포트-7
 8  일본의 불교 레포트-8
 9  일본의 불교 레포트-9
 10  일본의 불교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불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인의 대부분은 일본의 전통종교인 신도(神道)의 습관에 따라서 신년을 맞이하고, 아 이가 태어나면 부모는 갓 태어난 아이를 데리고 근처의 신사에 참배하는 반면, 입학시험의 합격과 교통안전을 위해 신사나 사찰의 부적을 소중히 여기고, 죽으면 불교의식으로 장사 지내는 것이 보편적이다. 이처럼 일본인의 생활 속에서 신도와 불교는 거의 대립이나 모순 이 없이 병립되어 있고, 일본인의 대부분은 신도(神道)의 신자이며 동시에 불교(佛敎)의 신 자이다.
여기서는 일본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고유신앙인 신도(神道)와 외래사상인 불 교(佛敎)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고 외래사상중 가장 장기간에 걸쳐서 가장 넓은 범위로 일본인에게 영향을 끼친 불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신도(神道)와 불교(佛敎)
㈀.신도(神道)
우리나라의 고대사회와 마찬가지로 고대 일본인의 생활은 제정일치제 속에 있었다. 이때 의 일본의 종교사상을 흔히 「신도(神道)」라 부른다.
신도는 종교라고 부르기엔 정비된 교리나 조직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체계성마저 결여되 어 있었다. 하지만 민간의 일상적인 신앙으로서, 고대 일본인의 사상체계에 많은 영향을 끼 치게 된다.
흔히 신도의 사상적 특성을 「비어있는 깨끗한 그릇」에 비유하곤 한다. 신도라는 그릇 안에 여러 가지 종교적 사상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신불합 일이라는 습합사상이 가능하게 된다.
하지만 여래불을 섬기는 불교와는 달리 신도는 다신교적 성격이 짙다. 야오로즈(八百萬 神)라 불리울 정도 많은 신들이 있다. 앞마당 신뒷마당 신화장실 신 등 자질구레한 신 부터 시작해서, 태양신대국주신군신(軍神)화신(火神) 등과 같은 창조신격의 높은 신 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신을 섬긴다.
신도의 사후세계는 극락정토를 추구하는 불교의 그것과는 매우 다르다. 신도의 사후세계 는 더렵혀진 황천의 나라라고 한다. 『고사기(古事記)』『일본서기(日本書紀)』에는 황천의 나라에 가는 무리들은 아주 더러운 곳으로 가는 것 같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면서 현재 인간이 살고 있는 현실세계가 가장 깨끗한 곳이라 말한다. 세속을 부정(不淨)한 것으로 가 득차 있다고 표현하고 있는 불교와는 완전히 다른 현실적인 사상이다.
㈁.불교(佛敎)
참고문헌
참고문헌
동봉, 『불교의 이해』, 고려원, 1997.
와타나베 쇼쿄, 『일본의 불교』, 소화,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