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변주된 전체 스토리 심청전 별주부전 개구리 왕자

 1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변주된 전체 스토리 심청전 별주부전 개구리 왕자-1
 2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변주된 전체 스토리 심청전 별주부전 개구리 왕자-2
 3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변주된 전체 스토리 심청전 별주부전 개구리 왕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변주된 전체 스토리 심청전 별주부전 개구리 왕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심청은 심봉사의 딸이다. 심청이 태어날 때 심청의 엄마 곽 씨는 죽고, 태어난 딸을 심봉사 홀로 구걸하러 다니면서 키워낸다. 그러다가 심청이 평소보다 늦게 귀가한 어느 날, 들어오지 않는 심청을 찾으며 심봉사는 집을 나오지만 구덩이에 빠져 버린다. 그런 심봉사를 한 스님이 구해주었고, 공양미 300석을 바치면 눈을 뜰 수 있다고 말해주고 간다. 집에 돌아온 심청은 심봉사에게 그 이야기를 듣고 공양미 300석을 어떻게 하면 구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바다에 제물로 바칠 소녀를 구하고 있던 뱃사람들에게 자신을 공양미 300석에 내어준다.
1. 심청은 배 위에서 죽음을 각오하며 바다에 뛰어들었는데, 그 때 마침 아픈 용왕을 위해 토끼의 간을 구하러 여행을 떠나고 있던 자라가 심청을 발견한다. 물속에서 정신을 잃기 직전인 심청을 구하여 다시 바깥에 구해다준 자라는 심청을 열심히 깨운다. 깨어난 심청은 자라에게 감사하며 보답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자 자라는 자신은 용왕님의 신하인데 몸이 좋지 않으셔서 이를 고치려면 토끼의 간이 필요하다고, 그것도 천 년 된 비범한 토끼의 간을 구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 심청과 자라의 우연한 만남
2. 심청은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자라와 함께 토끼를 찾으러 자라를 어깨에 태우고 산으로 떠난다.
: 토끼를 찾으러 떠나는 심청과 자라
3. 보통 토끼들은 많았지만 천 살 먹은 토끼를 보기란 쉽지 않았다. 자라는 길을 가다 만난 남생이에게 혹시 천 살 먹은 토끼의 행방을 아냐고 물으니, 남생이는 낭야산에 꾀 많은 토끼가 산다며 가보라고 하였다. 심청과 자라는 남생이에게 고맙다며 인사하고 낭야산으로 길을 물어물어 떠났다.
: 남생이의 도움을 받으며 토끼를 찾는 심청과 자라
4. 며칠 동안 산에서 지내며 길을 떠났던 심청과 자라는 어느 날 깊은 산 속에서 홀로 명상을 하는 토끼 한 마리를 발견한다.
: 범상치 않아 보이는 토끼 발견
5. 범상치 않아 보였던 토끼를 잡기 위해 자라와 심청은 꾀를 쓰기로 했다. 심청은 자라에게 네가 토끼와 대화를 하면서 정신을 흩뜨려 놓으면 그 사이에 내가 가서 토끼를 잡겠다고 말한다. 그래서 자라는 토끼에게 조심스럽게 다가가 극존칭을 쓰며 토끼를 찬양했고 기분이 좋아진 토끼는 자신의 지식을 뽐내기 시작했다. 그 순간, 심청은 뒤에서 토끼의 두 귀를 잡았다. 깜짝 놀란 토끼는 열심히 아등바등 거렸지만, 사람인 심청의 손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심청도 아등바등 거리는 토끼 때문에 상당히 놀랐지만, 계속 토끼의 귀를 잡고 있었다. 그러다가 화가 난 토끼가 이거 놓으라며 소리를 지르면서 심청이의 얼굴을 뒷다리로 차버렸고, 놀란 심청이 소리를 너무 크게 지르는 바람에 둘 다 기절해버리고 말았다.
: 꾀를 써서 토끼를 잡은 심청과 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