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다고 하니 각 강족 호족은 기뻐하며 뛰고 갔다.
是年邊疆未靖, 腹地多災, 郡國十八處地震, 四十一處雨水, 二十八處大風雨雹。
시년변강미정 복지다재 군국십팔처지진 사십일처우수 이십팔처대풍우박
腹地 [f?d?] ① 내지 ② 오지 ③ 후배지
雹(누리, 우박 박; ?-총13획; ba?o)
이 해 변경이 아직 안
준다. 그러나 그 아이는 전혀 새롭지 않다(그 아이가 ‘전혀 새로운’ 모습을 하고 있다면, 아마 부모들은 기겁을 할 것이다). 그 아이는 아주 오래전부터 ‘관습적’으로 ‘사람/인간’이라 여겨지는 내부 요소와 외형을 갖춘, ‘옛 것과 똑같은 종류’의 사람/인간이다. (생각만으로도 끔찍하지만) 그
재앙 서사의 자기 갱신
1. 서사의 자기 갱신
작가에게서 텍스트가 떨어져 나가는 순간 텍스트의 해석은 전적으로 독자의 몫이 된다. 바르트의 말 그대로 작가의 죽음의 대가로 우리가 얻는 것은 독자의 탄생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굳이 이런 말을 끌어내는 이유는 서사의 자기 갱신이라는 의미가 주는
여성은 최고 통치자가 될 수 있는가?
1. 들어가며
우리나라 역사상 여왕이 즉위한 경우는 신라의 사례 밖에 없으며, 고려와 조선으로 이어지면서 한 명의 여왕도 즉위하지 못했으며, 여성의 지위가 크게 향상된 지금에도 여성 지도자는 등장하지 못하고 있다. 당시에, 특히 신라라는 국가에서 여왕이
Ⅰ. 교훈글 사례1(이야기)
1. 퇴계 이황의 몸가짐
퇴계 이황은 생후 7개월 만에 아버지를 여의었습니다. 32세란 젊은 나이에 홀로되신 어머니는 어린 이황에게 항상 세상을 가르치셨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아버지 없는 자식은 버릇이 없고 배운 것이 없다고들 말들 한단다. 글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Ⅰ. 서 론
유월절은 출애굽 사건의 핵심이 되는 중요한 사건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하시는 여호와의 역사를 통해 이스라엘은 여호와 중심의 신앙공동체로 발돋움하게 된다. 출애굽기에서 시작된 유월절은 구약과 신약을 거쳐 계속해서 존속되며, 유월절 사건이 지닌 의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
2. 승과제도의 분석
가. 승과의 분류
가) 교종 : 예비고시인 성복선(成福選)과 최종고시인 대선(大選)이 있으며 합격하면 최하위의 승계인 대덕(大德)이 제수되었고 이후 주지로 파견하였다.
나) 선종 : 예비고시인 취석(藂席)과 최종고시인 선선(禪選)을 보았다.
다) 승과는 종파에 따라 선도(
준다 이런 망상을 예시해주는 아래의 대화는 Mellor(1970)에서 발췌한 것이다.
[Schneider가 말한 중요한 망상 예시 1]
-환자가 외부의 힘에 의하여 유발된 신체 감각을 마지못해 수용한다.
: 29세의 교사가 말하기를 "X선이 내 목뒤로 들어와서, 그곳의 피부가 쿡쿡 쑤시고 뜨거워진 것 같고, 계속 등 뒤
2. 선덕여왕; 남자로 변해 깨달아 -『법화경』의 변성성불(變性成佛)
불교에서는 유교와 달리 여성도 깨달을 수 있다고 본다. 물론 여성의 몸을 바꾸어 남성의 몸을 얻는다는 ‘변성성불’이란 전제가 따라 붙지만 여성의 성불을 언급한 것은 획기적인 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붇다의 가르침에 의하
1. 출애굽기 개관
구약성서의 2번째 책으로, BC 3세기 이스라엘 민족이 모세의 지도로 이집트의 노예상태에서 해방된 것을 기록한 것이다. 이 책의 영어 이름은 70인역(그리스어 성서)에서 '엑소두스'를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의 속박에서 구출된 것과 안전하게 갈대 바다(전통적으로 홍해로 잘못 알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