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을 만든 동기는 어제 훈민정음의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의 말소리가 중국과 달라서 문자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무식한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끝내 그 뜻을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가 이것을 불쌍히 여겨 새로 28자를 만드니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혀 날로 씀에 편
1. 하나님은 누구신가?
종교의 기본은 신일 것이다. 기독교에서 하나님을 모른다면 그 사람은 기독교인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가장 먼저 하나님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하나님은 누구신가? 첫째,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한다. 이 말
민법 제126조의 권한을 넘은 표현대리가 성립하려면 기본대리권이 존재해야하고 다음에는 대리인이 그 권한을 넘은 행위를 하여야 하며, 끝으로 상대방이 표현대리인의 권한을 넘은 행위에 대하여 대리권이 존재한다고 믿고 또한 그렇게 믿을만한 정당한 이유가 있어야 하지만, 그런 타당한 이유는 찾
왕정과 설교대
1) 누에바 에스파냐 사회에 대한 설명은 ‘완전함’과는 거리가 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견해는 더욱 더 회의적이다. 역사적 틀을 만들려고도 하지 않았고 자신의 삶과 작품활동을 하였던 시대에 대한 의견을 비추었던 sor Juana Inez de la Cruz의 작품이나 삶에 대한 소개조차 필요하지
인디오 문명에 대한 16세기의 종교정책은 ‘tabla rasa' 적인 것이었다. 초기의 선교사들은 인디오들을 구원하기 원하였지, 그들의 우상이나 신앙은 그 대상이 아니었다. 인디오들의 고대 종교에 대한 사아군이 관심은 그들 신화에 대한 수용이나 관용을 시사했던 것은 아니었다. 사아군이 인디오와 기독
왕정과 설교대
1) 누에바 에스파냐 사회에 대한 설명은 ‘완전함’과는 거리가 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견해는 더욱 더 회의적이다. 역사적 틀을 만들려고도 하지 않았고 자신의 삶과 작품활동을 하였던 시대에 대한 의견을 비추었던 sor Juana Inez de la Cruz의 작품이나 삶에 대한 소개조차 필요하지
I. 서 론
지역사회 정신보건이란 말 그대로 병원이 아닌 지역사회 내에서 정신보건이라는 이름 하에 취해지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서구에서는 이미 19세기부터 시작한 사회 개혁운동의 성격을 가진 정신보건정책을 시행하여 탈원화를 거쳐 지역사회적 치료의 개념을 일구어 왔다. 이런 과정의 바
Ⅰ. 서론
한민족은 반만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민족이므로 그 기간에 여러 가지의 기록을 남겼다. 그 기록에 쓰인 문자는 거의 전부가 중국에서 들어온 한자다. 그러나 우리 민족은 그 한자를 우리가 쓰기에 편리하도록 다소 변경시켜 여러 가지 사용법을 만들어 사용했다.
지금까지 어떤 호기심도
서 론
문자가 처음으로 발명된 것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그리고 황하에서 발달한 문자라고들 한다. 메소포타미아의 상형문자(Pictogrami 사물을 본떠 만든 글자)는 뒤에 진흙 판을 눌러서 글자를 서서 모양이 쐐기 같다고 하여 설형문자(楔形文字, Cuneiform)라고 하였다. 황하(黃河의 중국문자는 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