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였다. 이주노동자(설동훈 1999)와 국제결혼이주여성(강유진 1999; 이수자 2004; 신란희 2005; 오성배 2005; 이혜경 2005; 김민정 외 2006; 김현미 2006), 북한이탈주민(윤인진 2000) 등 한국 사회의 소수자에 대한 문제제기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그러나 다문화주의, 다문화 사회 담론
북한이탈 주민 등에 대해서도 따뜻한 시선과 연대 의식을 가져야 한다.
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1) 연령대 낮을수록 다문화 사회 수용적
조사 결과, 성인의 다문화수용성 지수는 53.95점, 청소년은 67.63점으로 조사되었다. 성인의 경우 지난 조사 당시 다문화수용성 지수(51.17점)보다 2.78점 상향된
인종과 문화에 대한 배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국민적 인식을 통해 다문화주의 소수자가 주류사회에 진입하지 못하고 사회적 부작용과 문제로 부각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결혼이주여성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책적 제언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기술해 보겠다.
Ⅰ. 서론
사회복지 전문직은 사람들이 협력해서 활동함으로써 공공 영역에 영향을 주고 그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고 믿는다. 이는 NASW의 윤리강령을 통해서 알 수 있는데,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들이 ‘특별히 취약하고 억압된 개인이나 집단과 함께 그리고 그들의 입장에서 사회변화
Ⅰ. 서론
국내에 정착하는 북한이탈주민의 수의 증가에 대비하여 정부와 민간차원에서는 북한이탈주민이 경험할 수 있는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이들을 보호하고 대한민국 국민의 일원으로서 남한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입국한 북한이탈
북한이탈 주민 문제는 기본적으로 인도주의와 인권의 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 이들은 가난과 억압, 기아와 공포로부터 자유를 찾아 수많은 죽음의 난관을 뚫고 우리에게 왔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들도 우리와 같은 인간의 존엄을 보호받으며 자신들의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는 것이다.
1. 결혼이민자의 건강관리
1-1 결혼이민자의 배경
한국 사회로 결혼이민자가 유입된 배경은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1990년대 이후, 한국경제의 급격한 경제적 성장으로 인해 다양한 산업에서 일자리가 창출하였고, 한국 여성들의 교육 수준과 경제력이 향상되며 사회에 나올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며 이
1.북한이탈주민 법적개념
북한이탈주민의 범위는 대한민국의 다음과 같은 법률에 의해 정의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 제1호에 따른 법적 개념은 군사분계선 이북지역(이하 "북한"이라 한다)에 주소, 직계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사람으로서 북한을
여성가족부, 법무부, 교육과학기술부, 노동부 등 각 부처별로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으나 그 내용이 중복적이고 한국어 교육 및 사회·문화 통합 정책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실효성 있는 이민자 지원 정책 마련을 위해 각 부처 간역할 정립을 통해 기본 목표에 부합하는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기
북한이탈주민 등의 유입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9년 기준 우리나라 총 인구 51,779,203명 중 약 4.3%인 2,216,612명이 외국인이라고 한다. 앞으로 외국인 이민자의 수는 점차 증가하여 2024년에는 인구 중 5%가 넘으면서 우리 사회는 다문화국가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 이러한 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