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가, 단절을 이루고 있을 때는 소극적인 성격의 정서가 표출되고 있다. 이러한 정서의 성격은 시의 표면적 진술 내용에서가 아니라 裏面的(이면적) 진술 내용에서 파악 될 수 있다.
연(聯)을 단위로 <만전춘별사>에서 표출되는 정서와, 자아와 세계간의 관계 양상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내 길을 계속 가기로 했다.
: 서울대에 진학 해 어지러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대모나, 퇴폐, 고시준비 등에만 혈안이 되 있는 학생 들 틈에서 이인화는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결국 그 는 그 어떤 것도 개의치 않고 열심히 해왔던 글 쓰는 일에만 주력했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이면에 숨어 있는 것이 있다는 상을, 다시 말해 표면에 나타나 보이는 것과 이면에 숨어서 나타나지 않는 것이 서로 대립하고 있다는 상을 깨닫고 있었던 것이다.
프로이트의 탄생 70주년 기념식에서 <무의식>의 발견자라는 치하를 받자 프로이트는 “나보다 먼저 시인과 철학자가 무의식을 발견했소.
퇴폐적, 고답적, 현실도피적이다. 일부 작품은 신진 사류들의 의욕적인 기개와 의식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 내용 연구
○ 개관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長歌). 또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라고도 한다.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景) 긔 엇더니잇고” 또는 “景幾何如”라는 구(句)를 붙이기
퇴폐적이고 염세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하더라도 그것은 모두 시대상황이 빚어낸 고통의 산물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소설은 역사철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생의 순간만을 포착하는 서정장르와는 달리 생의 총체적 모습을 문제 삼게 되므로 역사속의 개인과 집단의 삶의 안팎을 드러내게 된다.
이런 의
이면에는 극히 편협한 당파전을 실현하였다. 그리하여 중소 지주, 지방 반벌 및 재야 당파들이 극 소수 대 귀족에 대한 불평 불만은 매우 격심하였다.
4) 반상 차별, 적서 차별, 지방 차별로 인한 광범위한 대중적 불평은 장차 양반적 사회의 기구를 뒤엎지 않고는 아니 할 형세가 현저하였다. 인민의 신
이면에서 문학청년으로서의 정렬과 고뇌의 모습도 엿볼 수 있다. 오장환은 절망적인 생활에서 자기를 구제할 수 있었던 최후의 보루는 바로 시 쓰기였다고 회고하고 있다. 극빈에 시달리며 학업까지 중단하는 상황에서도 시집 모으기에는 열성적이었으며 본격적인 시작 활동은 《낭만》, 《자오선》,
이면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에 의례악으로 사용될 수 있었겠는가가 밝혀져야만 모든 것이 선명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강명혜, 『고려속요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주)북스힐, 2002. p. 93.
위와 같은 점을 전제로 하여 고려 속요 중 남녀상열지사음설지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쌍화점」을 분석하
이면에 감추어진 현실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선성장후분배의 경제정책은 대기업들을 무럭무럭 살찌워 대한민국경제의 90%이상을 잠식하게 하였고, 비정규직 근로자는 천만 명을 넘어섰으며, 대학을 나와도 일자리는 없다. 개발이라는 명분하에 대한민국은 땅투기 공화국이 되었고, 그 결과 대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