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세계에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이들의 문화는 고유한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다양한 집단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은 유지·보존되고 문화 간의 차이는 인정되어야 하는 것이 문화다양성(Cultural Diversity)이다. 문화다양성은 다양한 문화들이 서로 차이를 나타내며 공존하는 것을 지향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서론
우리사회는 이미 결혼이주민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등의 유입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9년 기준 우리나라 총 인구 51,779,203명 중 약 4.3%인 2,216,612명이
Ⅰ. 서론
문화는 한 국가나 민족이 주어지고 있는 독특한 자연환경과 역사변천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인식, 가치관, 그리고 생활양식 등을 모두 포괄한다. 문화는 상호소통을 통해 사회적 질서와 상징체계를 창출하고 지속시킨다. 세계에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이들의 문화는 고유한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이라 부르고 있으며, 이들은 과거부터 예능에도 많이 나왔다. 현재 인터넷 방송이 발달하면서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에서 나름 흔하게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북한이탈주민의 현 상황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해보고,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정책
여성 성폭행, 강제유산, 고문과 학대 등이 이루어지고 오로지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식량만 지급되며 교육과 문화적 생활을 누리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며 평생 기계적으로 노동만 하게 된다. 이처럼 믿지못할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의 존재와 실태는 1990년대 고난의 행군을 거치면
않고 혼자 사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셋째, 한국 여성의 결혼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남성이 저개발국의 여성을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농촌에서 살기를 꺼려하는 한국 여성의 가치관이 작용한다.
넷째, 정보화, 세계화에 따라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탈북자)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문화 가정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Ⅰ. 서론
20세기 후반에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룬 한국은 많은 개발도상국 출신의 여성들이 한국에 결혼 이주를 목적으로 왔다. 여성들의 고학력자 증가 및 경제활동의 증대에 따라 혼인수급의 불균형이 야기되고 농어촌에 많은 저소득층 남성의 국제결혼 수요는 증가하기 시작했다. 국제결혼으로 한
Ⅰ. 서 론
남북한 분단70년이라는 큰 길고 긴 시간이 지났다. 그러면서 우리와 북한은 인구, 말투, 옷차림이 다르다. 요즘 북한의 경제난으로 인해 먹고 살기 힘들어 우리나라로 오는 입국하는 탈북자들 많다. 탈북자(북한이탈주민)들은 북한 체제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며 남한사회에 대한 일종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