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론가들의 공통점 - 실사구시(實事求是)정신
반고가 쓴 한서에서 처음으로 그 내용이 소개되었다고 하는 이른바 ‘실사구시’는 거의 모든 중국식 사회주의 이론가들에게 나타나는 사상의 지향점이다. 모택동이 주세조에게 보낸 편지에서는 “내가 만일 오늘의 세계에 작으나마 하나의 힘이라
實事求是)와 (이용후생)을 표방하며, 실생활의 이익을 목표로 정치․경제․언어․지리․금석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연구를 이룩하였다. 실학은 그 주장하는 내용과 시대에 따라 이익(李瀷)을 대종(大宗)으로 하는 경세치용파(經世致用派)로서 토지제도 및 행정기구 등 제도상의 개혁을
『열하일기』, 담헌 홍대용의 『연기』, 박제가의 『북학의』 등이 있다.
3. 실사구시학파(實事求是學派)
고증(考證)적 입장으로써 경서 및 금석․전고의 고증을 위주로 하였는데, 학문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여 엄격하고 객관적인 태도로써 사실을 밝혀내는 것이었다. 역사, 지리, 문화 등에
實事求是)를 추구하는 학문
다산은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학문자세를 견지했다. 실증이라는 인간과 사회의 가치를 추구했던 것이다.
(4) 민(民)이 근본이다
다산 경세학의 근저에는 민(民)을 근본으로 여기는 자세 또는 민(民)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한다. 다산이 남긴 시문들은 당시 민초의
김정희(1786-1856)는 서예가, 문예가, 고증학자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그러나 본고에서 논하려는(엄밀히 말해서 살펴보려는) 김정희의 면모는 이러한 서예가, 문예가가 아니라, 조선후기 유학의 한 양상인 실학파의 학자로서의 측면이다. 따라서 그에 관한 잡다한(?) 얘기는 그의 생애와 함께 간략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