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립을 위해서도 하나밖에 없는 지구, 파괴되기 쉬운 자연을 착취의 대상으로만 생각하고 마구 다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풍수적인 환경 관리 방법에서 우리는 산에 나무를 심는다든지, 산을 해치지 않기 위하여 금산(禁山) 조치를 취한다든지, 하천의 수로를 청소하든지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禁山)에 황제의 사냥터를 설치하여 다른 민족의 이주 정착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뜻대로 되지 않고 조선왕조의 학정에 시달린 조선의 빈곤한 농민들은 사방을 떠돌아다니다가 그들 중의 일부는 생존을 위하여 죽음을 무릅쓰고 금지구역 안으로 몰래 들어와 정착하였다. 이러한 난민들의
‘남산 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 듯 바람서리 불변함은 우리 기상일세.’
애국가의 한 구절을 떡 하니 차지하고 있는 소나무는 우리 민족의 기상으로 표현될 만큼 우리 역사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나무이다. 특히 조선 왕조 시대에 소나무는 단연코 으뜸가는 재목이었다. 조선왕조실록에서 소나
<한국의 전통생태학>
<환경철학에서 생태정책까지>
생태환경윤리교육론
우리 전통 속의 생태사상
전통 생명사상과 현대 환경윤리의 융합
<한국의 전통생태학>
생태환경윤리교육론
우리 전통 속의 생태사상
<한국의 전통생태학>
우리 전통 속의 생태사상
*생태학은 옛 사람의 삶 안에 있었다
1. 전통경관
현대에 와서 많은 건물들이 생겨났다. 주로 콘크리트로 지어진 고층의 커다란 건물들이 생겨나면서 사람들은 편리함과 많은 이익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로 인한 여러 단점들이 드러났는데 그중 하나가 건강이다. 콘크리트는 사람의 체온을 빼앗아가고 피부병 유발이나 라돈의 방출 등으로 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