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조 趙光祖
1482(성종 13) ~ 1519(중종 14)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한양(漢陽)
자는 효직(孝直). 호는 정암(靜庵). 한성출생.
개국공신 온(溫)의 5대손으로, 감찰 원강(元綱)의 아들이다. 17세 때 어천찰방(魚川察訪)으로 부임하는 아버지를 따라가, 오사화로 화를 입고 회천에 유배 중이던 김굉필(金
◉ 서 론
중국의 문학가인 노신은 우리에게도 아주 잘 알려져 있다. 그의 대표작인 「아Q정전」이나 「광인일기」등을 통하여 우리는 노신이라는 이름을 익히 들어보았다. 그러나 우리는 노신을 막연히 중국의 작가라고만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로 노신은 중국사회에 문학 분야 이상의 지대한 영
, 見之而已, 不起見之之心. 過乎耳者, 聞之而已, 不起聞之之心. 雖有見聞, 不作思惟, 則不害其爲未發也. ……有所思, 便是已發. 旣云體認, 則 是省察工夫.”앞의 책 권21, 「聖學輯要, 正心章第8」474-475쪽. 이하 인용되는 『栗谷全書 12』는 모 두 『韓國文集叢刊4445』의 판본임을 밝혀 둔다.
1. 들어가며
항상 최초, 처음이라는 것은 많은 의미에서 커다란 상징을 나타낸다. 인간의 삶에서 씨앗에서 박차고 나오는 싹은 처음에는 고안자에게 기쁨과 성취를 주며, 점점 나아가서는 주변인물에게 영향을 끼치고, 나아가서는 온 세상에 뿌리를 두는 것 같이 나라와 세계에 변화를 이룬다. 그 중에
도와 진리, 앎과 행함, 배움과 익힘
1. 배움과 익힘의 개념
배움과 익힘의 문제는 역사의 진행 과정에 비례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하게 취급되었다. 이 개념은 공자 이전 시대뿐 아니라, 공자 이후 시대의 학자들에게도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배움은 ‘가르침, 깨달음, 본받음, 앎’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