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최근 들어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사악한 문제들(Wicked problems)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 이름처럼 해결하기 까다로운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라는 용어는 1973년 Rittel과 Weber에 의해서 처음 등장하였다. 이들은 사악한 문제가 전체적인 계획 자체의 문제라고 하며, 사악한 문제를 순한
Ⅰ. 서론
현재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유래 없는 엄청난 속도의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여성 1인당 평균 출산율은 세계 평균의 절반 수준인 1.3명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전 세계에서 꼴지 수준이며, 대한민국보다 더 낮은 출산율을 기록한 곳은 마카오와 홍콩, 2곳뿐이다(TV조선, 20141118).
Ⅰ. 서론
정보사회라고 해서 우리의 윤리적 규범이나 기준이 달라질 것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기존의 전통적 윤리 규범이 정보사회에서의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도 여전히 통용될 수 있다고 본다. 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가치 기준의 적용 방식과 수단만이 변화할 따름이지 윤리적 규
Ⅰ. 서론
정보통신을 통한 멀티미디어시대가 도래하면 민주주의의 증진과 함께 인간 삶의 복지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유토피아적 정보사회가 이루어 질 것이라는 낙관론이 지배적이다. 전자민주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근거는 정보통신의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다. 정보통신 의해 형성되는 공간은
계층제, 자연 정복, 물질적 만족, 능률성, 범주 내에서의 사고를 기본적 논리로 하는 반면, 정보사회는 탈표준화, 이질 혼합성, 공생과 상호 조화, 수평적 체제, 지속 가능한 성장, 문화적 만족, 윤리적 관심과 미학적 고양, 탈범주적 사고를 기본적 논리로 하고 있다는 것에 근거하고 있다. 즉, 정보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