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와 텍스트, 그리고 작품의 의미
독자와 텍스트의 역학관계를 따진다고 할 때 연구자가 독자의 입장에 서서 작품을 보는 것은 필연적인 작업과정이 된다. 바로 그 작업의 충실성 여부야말로 논의의 성패를 가름하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춘향전」의 의미
입장이 아니라 기사를 수용하는 독자의 입장에서 느끼는 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은 어느 정도인지, 신문에 대한 신뢰도는 어떠한 수준인지에 대해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객관성 보도 관행에 따르기 위한 기자들의 노력과 신문을 구독하는 독자의 신뢰도가 반드시 정의 관계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
독자와 함께 사건의 관조자가 되어 과거와 현재를 한 사건묘사에 오버랲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는 1959년 <사람의 아들 : Hijo de Hombre>를 발표, 스페인의 로사다 출판사에서 주관한 제 1회 국제소설 콩쿨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1989년에는 스페인어 문화권의 노벨상이라 불리우는 세르반테스 문학상을
독자 분석
• 배경 지식, 태도와 감정, 요구 사항, 나이, 친소 관계 등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 문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정도, 문제에 대한 태도, 화자(voice) 설정 등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예 : MCSCF(mapping, clustering, speedwriting, conference, final drafting) 등
2. 전개
Prologue
하이닉스는 지난 2년여 동안 우리경제의 그늘이었습니다. 루비콘 강을 건넜다.’(하이닉스 채권단) ‘아니다, 지금이 매각이냐 독자생존이냐를 제대로 평가할 절호의 시기다.’(하이닉스 소액주주들과 노조) 하이닉스 반도체의 정기주주총회에서 소액주주들이 매각반대 입장을 공론화하며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