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부(辭賦)
부는 한(漢)대 문인들의 문학 중에서 가장 주요한 부문이며, 한대의 부는 굴원, 송옥의 초사(楚辭)에 그 근원을 두고 발전한 것으로 사부라고도 한다.
◎산문인가 운문인가?
<<시경>> 육의 육의(六義)- 풍(風), 아(雅), 송(頌), 부(賦), 비(比), 흥(興).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부(賦)는 시
누구나 한번쯤 그림일기를 그려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림일기는 글로써 신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어린아이들이 그림과 간단한 글을 적어 만드는 일기다. 그림일기를 살펴보면 그 속에는 단지 글에 해당하는 사건만 그려져 있는 것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아이에 시각에 따라 사물이 왜곡
전환기에 이백이라는 대시인이 탄생하게 된다.
2. 이백 (李白/701~762)
이백은 자가 태백이며 호는 청련거사(靑蓮居士)로 당대 가장 뛰어난 시인이자 중국 문학 사상 굴원을 잇는 위대한 시인으로서 또한 두보와 함께 ‘이두(李杜)’로 병칭되는 중국 최대의 시인 시선이라고 불린다.
그는 당나라 701년
전환기가 된 셈이다. 35세에는 어머니의 상을 당하였다. 이때에 노비와 세간 살림 등 일체를 종가에 돌려보내게 되었으며 이후로 그는 생계가 궁핍하게 되었다. 이 사건은 그에게 있어서 두 번째의 전환기인 셈이었다.
첫 번째의 전환기가 그에게 있어서 정치적인 것이었다면 두 번째는 경제적인 것이
전환기로 기존의 체제, 질서, 사상 등 여러 면들이 이완, 해체되면서 새로운 사회질서와 사상이 태동한다. 이러한 변화는 정치, 경제, 문화적 영역 등 조선 후기 사회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본 발표에서는 먼저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특징을 대략적으로 살펴본 뒤 그 변화가 구체적으로 한국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