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메시스의 개념에 그 기원을 둔다. 고대 그리스의 미메시스는 제전적 개념(제사장의 제사의식), 데모크리투스적 개념(자연물의 기능의 모방), 소크라테스적 개념(회화, 조각의 자연물의 모사)으로 다양하게 인식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제사의식에서 비롯된 무지케
미메시스'이론에 의해 더욱 풍부화 된다. 미메시스는 독일어로 'Nachahmen'․'nachbilden', 한국어로 모방, 흉내, 라틴어로 'imitatio' 등으로 번역된다. 하지만 이것은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원래의 그 의미가 변용되고 제한되어 사용된 결과이다. 20세기를 전후하여 철학․예술학․미학
미메시스와 합리적 구성이라는 이중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그는 겉보기에 대립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상보적 관계에 있는 이 두 측면을 통해 진정한 현대예술의 개념을 규정하려고 시도한다. 여기서 그는 현대예술이 퇴행적 미메시스와 물화된 합리성으로 양극화되는 데 반대하여, 반성
Ⅰ. 서론
아도르노의 이론은 후기 자본주의의 사회에서 총체성의 요구를 거부하는 부정 변증법의 이론이다. 이 이론은 과격한 비판 이라기보다는 가치설정과 진리를 추구하는 담론형성을 목표로 한다. 이 이론은 원칙적으로 종결되지 않는 헤겔의 주체와 객체의 변증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 비판이론
Ⅰ. 서론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한 시대를 정리하거나 마감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창출해내는 과도기나 이행기의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겪게 되는 어느 정도의 불안과 초조는 당연한 것이다. 자신이 지금까지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살아가던 그들을 둘러쌓고 있는 존재 환경이 점차 변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