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협회(Society of Education in Art)회장 및 저명한 출판사 케건 폴(Kegan Paul)의 이사로 있으면서 문화전반에 걸친 지도적 영향을 그치지 않았다. 문학으로는 테니슨, 브레이크 등의 영향을 받았고, 그의 미학적 근본 사상은 크로체, 베르그송 등 재학자들의 영향을 받았으며, 교육론은 플라톤 및 심리학자 프
Ⅰ. 개요
우리나라 미술관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종황제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덕수궁(경운궁)에서 거처 하던 1909년 3월에 석조전이 준공되었는데 재위당시에 외국사신 등이 선물한 진기한물품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1919년 10월부터 덕수궁 석조전에서 일본 미술작가들이 출품한 「일본 근대미
미술관이 일정기(日政期)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후로 미술관세계는 오늘날까지 급변하고 있다. 세계의 미술관이 변하고 있는 와중에 우리나라에도 경제개발과 산업화 도시화가 진척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미술관은 사회적 소산물이기 때문에 사회, 경제, 문화, 교육, 후생, 복지 등
미술관(Ttumbell Gallery)이 처음으로 미술관을 뜻하는 갤러리란 용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그 영향을 받은 우리의 외래어 인식의 결과라 할 수 있다. “'Gallery'라고 하는 단어는 점차 미술관에는 사용되지 않고 화랑에 주로 사용되는 경향이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지만 미술관(gallery/art gallery)의 정체성을
교육을 통해 미술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친근감을 갖게 하면 미술관미술관은 미술박물관(ArtMuseum)의 약칭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으로 사용한다.을 낯설고 어려운 장소로만 생각하게 되지 않고 미술품에 담겨 있는 작가에 의해 반영된 사회적, 문화적 요소뿐만 아니라 작가의 의도, 느낌,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