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바흐친의 위상
미하일바흐친(Mikhail Mikhailovich Bakhtin)은 19세기가 끝나 가던 1895년 11월 오룔(Oryol)지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론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29년 《도스토예프스키 창작의 제문제》를 발표하면서부터였지만 실제로는 스탈린 시대가 끝난 후인 1963년에 개작되어 나온《도스토예프스
미하일바흐친은 바로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마르크스주의의 굴레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그것을 보다 균형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 이론가이다. 그러나 바흐친은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탈 마르크스주의화시키고 또한 그 이론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인 한계를 비판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바흐친
[형식주의 개관]
20세기에 들어와 상징주의 시대를 맞은 러시아문학세계관의 중요한 면은 언어에 대한 태도였다. 상징주의자들은 언어의 암시성을 시의 회화적 성격을 상징주의에서 강조하는 바이었던 만큼,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대한 이론적 관심도 높아졌다. 러시아상징주의는 러시아 미래파의
기호학semiology이란 기호에 관한 학문이나 이론이다. 그러나 기호란 단순한 개념이 아니고, 여러 가지 기능과 의미와 구조가 있기 때문에 기호학은 기호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원리를 규명하는 학문이나 연구 방법이라고 부연할 수 있다. 그러나 기호학 비평이라고 할 때는 보다 분명한 입장 정리가 필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전달되는 것이 정보이고 이 통신이론을 정보이론이라고 한다. 야콥슨은 이 통신정보이론에 바탕을 두어 언어전달의 이론을 개발하여 약호code/전언message의 대립관계를 수립하였다. 이 대립은 소쉬르의 언어langue/언사parole의 이분법의 새로운 포괄적인 정식화이다.
뷔이상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