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야기는 구비문학의 한 분야로 구비성, 산문성, 서사성, 허구성 등의 특징을 지닌다. 구비란 “문자로 창작된 기록문학이 아니고 말로 이루어져 전승된다는 것이고, 산문이란 노래로 불리는 시가문학과 달리 율격이나 기타 음악성과 관련 없는 말”로 이루어져 있다. 문학은 예술적 가치를
Ⅰ. 개요
가사는 인간이 겪은 삶의 모습과 이념을 읊은 것이기에 그 내용이 너무나 다양할 뿐만 아니라 한 작품 안에서도 복합적인 경험을 읊은 것도 많다. 그래서 내용에 따라 작품을 분류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가사를 내용별로 분류한 것을 보면 적게는 3종류로
Ⅰ. 서 론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계층이 중앙 정계에 등장하여 일정한 역할을 담당한 것은 12세기 고려 무신 집권기 이후이다. 그 후 고려후기에 이르러 이들은 정치적, 사회적 기반을 확고히 하고 중앙 정계에 자리 잡아 사대부층이 형성되었다. 조선이 이들에 의해 개국되면서 ‘사족’이나 ‘사대부’는 양반 지배층을 지칭하는 신
김억은 사물을 가리켜 이러이러하다고 하는 것은 시의 맛을 1/4나 없애버리는 것과 같고, 이것을 조금씩 추상하여 갈 때 시의진미가 우러나는 것이며, 이러한 암시가 곧 환상이라고 한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세계와 안 보이는 세계, 물질계와 영계, 유한과 무한을 서로 상통하게 만들어주는 매개자가 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