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물론과 관념론
철학의 근본 문제에서 물질이 의식에 우선하는가 혹은 그 반대인가 하는 문제는 철학의 최고 문제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근본 문제에 대해 대답을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서 수많은 다른 철학적 문제, 즉 철학자들이 자기 시대의 조건 및 결국 자신들이 대변하고 있는 사회세력의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
Ⅰ. 개요
인간역사는 인간의 생산활동과 인간의 물질적인 욕구의 증대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하는 사회적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임을 설명하는 것이다. 유물론적 역사이해의 내용은 이러한 전제를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안에서 더욱 구체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제를 토대를 네 번째의 역사기술
1.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방법론
오늘날 마르크스의 사상은 철학에서부터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학문 영역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적 유물론’은 통상 ‘마르크스주의(Marxismus)’라고 불리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 핵심적인 구성 부분을 이루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이다.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변증법적 유물론을 사회와 역사의 영역에 적용한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역사적 유물론이다. 그래서 역사적 유물론에서 취급되는 것이 사회생활의 토대로서의 물질적 생산,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변증법이다. 그리고 사회의 토대와 상부구조, 경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