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이러한 특성들로부터 매우 멀리 떨어져 있다. 줄거리를 정리할 수 없는 사건의 방만함, 주인공 성격의 애매모호함, 시작과 끝이 없는 순환 구조는 전통적인 서사성으로 해석될 수 없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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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최인훈의 소설장르
한 작가가 기존의 한 장르 안에 안주하지
3-2 천변 풍경의 줄거리
앞에서 말했듯이 <경성탐정록>은 짧은 5가지 단편으로 수록되어있어 그 중 가장 논리적이고 추리소설의 형식이 뚜렷한 네 번째, 천변풍경의 줄거리를 서술한다.
천변풍경 정리 - 어느 날 설홍주의 집으로 수표교 패거리의 ‘김두한’이라는 젊은 청년이 찾아온다. 이 청년은 자
소설의 3요소인 범인, 탐정, 피해자 모두 이 소설에서도 등장
<황금사각형> 에서는 아버지는 범인이라고 하기 보다는 유산을 숨기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수수께끼를 만들어 놓은 것이며 두 아들 역시 피해자라기보다는 그 유산을 찾기 위해서 탐정을 고용한 것
<소나기> 역시 피해자라고 할 만한 사람은
장르로 치부하고 문학의 우위성만을 주장하고 있을 수는 없다. 오히려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사론적 방법으로 두 장르의 차별성과 영향 관계를 따져보면서 소설과 영화의 공존 가능성을 모색해보자.
그 일환으로 우리 조는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A. Spielberg)감독의 영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