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6.25전쟁과 문학
1950년대의 소설사적 성격을 구명할 때 이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전쟁의 상황이다. 그만큼 1950년대는 한마디로 지적해서 인위적인 재난인 전쟁의 시대인 동시에 전쟁체험과 전후 분위기가 편재화 하는 수난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문학이 그 시대의 갈등과 고뇌
재난의 극화이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게 하는 강력한 텍스트이다. 순수자성의 추구는 근대 이성과 문명이 인간의 이름으로 자연을 멸시할 때 동원한 논리이고 욕망이기 때문에 이론적 문학교육이 예컨대 소포클레스의 텍스트 같은 것을 대학원 교육의 “기본도서목록”에
문학연구회 작가들의 주요 작품은 빙심의 <두 가정(两个家庭)>(1919)․<이 사람 홀로 초췌하다(斯人独憔悴)>(1919)․<초인(超人)>(1921),여은의 <해변의 친구)>,허지산의 <줄 짜는 거미>, 왕통조의 <미소(微笑)>, <깊은 생각(深)思>(1921), 섭소균의 <재난에 처한 반선생(潘先生在難中)> 등이다. 창
재난은 안에서부터禍起蕭牆〉, 王潤滋의 〈루반의 자손魯班的子孫〉, 賈平凹의 〈소월전본小月前本〉 등이 있다. 또 산문 작품으로는 〈대학 풍속도大學 : 風俗圖〉(陳村), 〈비상하라, 강철의 새여疾飛파! 鋼鐵的百鳥〉(陳俊年) 등 사회상의 변화와 활력을 보여준 것, 〈처녀의 손姑娘的手〉(成宗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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