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론적 배경
페미니즘 내에서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1970년대 이전까지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정신분석학은 하나의 과학으로 간주되지 않은 채 단지 임상 치료요법의 하나로만 인식되다가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프로이트의 과학적 체계화 작업을 통해 뒤늦게 과학으로 발전한 학문분
1. 정신분석학의 도입
바바라 크리드는 [영화와 정신분석학]1)이라는 매우 함축적인 글에서 영화와 정신분석학과의 관계에 대해서 논하면서 양자가 모두 19세기 말엽에 탄생했다는 점을 중시한다. 영화와 정신분석학은 모두 근대성(modernity)이라는 힘에 의해 형성된 공통의 역사적․사회적 그리
정신적 측면이 녹아있을 것이다. 문학에 대한 올바른 비평을 하려면 객관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작가의 정신적인 측면(주관적)까지도 파악을 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문학 작품 속에 있는 정신적 측면들을 알아본 후에 제대로 된 정신분석학적 비평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요지서는 지금까지 연
Ⅰ 서론
정신분석학적 인간들이 자신의 내면세계를 꿈, 그림 혹은 상상적 형태로 구체화하는 것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이러한 관점이 미술치료의 출발점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가들이 사용하는 자유연상
주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은 내담자의 삶의 전반을 다시 짚어봄으로써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몸이나 마음의 상처로 인해 발생한 증상 및 장애에 대하여 정신분석학적 진단의 사례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