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압 에 안 것고 딋 뫼에 비 다 [1]
밤 물은 거의 지고 낫 물이 미러온다
江村(강촌)에 온갓 곳이 먼 빗치 더옥 조홰라
東風(동풍)이 건듯 부니 물결이 고이 인다 [3]
東湖(동호)를 도라보며 西湖(서호)로 가쟈스라
두어라 압 뫼히 지나가고 뒷 뫼히
Ⅰ. 조선시대 음악 여악
여악은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공연하는 여자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천인이다. 여자음악인이란 뜻으로 여공인(女工人)여령(女伶)기악(妓樂)여기(女妓)기생(妓生)기(妓)기녀(妓女)창기(娼妓, 倡妓)관기(官妓) 등도 쓰였다. 기악(妓樂)은 설명할 필요도
Ⅰ. 조선시대 문학
조선건국~임진왜란 : 훈민정음의 창제로 우리말을 기록할 수 있는 표기수단 확보-다양하고도 풍부한 문학 작품들이 창작되거나 기록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 번역작업의 활기 * 가집의 편찬 * 시조 가사가 크게 발전 했다.
1. 악장문학
건국의 위업을 찬양하고 임금의 덕을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향교
1. 향교의 유래
서원이 사림들을 중심으로 각 지방에 세워진 사립학교였다면, 향교는 정부가 세우고 지원했던 지방의 사립 중등학교였다. 향교는 오늘날의 공립 중·고등학교로, 국립대학에 해당하는 성균관보다는 낮은 단계의 교육 기관이었다. 향교는 중앙의 성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