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산업현황과 발전 전망.
캐릭터 산업은 분류는 기획, 제작, 유통 단계에 따라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라이선스를 받는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업, 캐릭터 라이선스를 지불하고 캐릭터를 포함시켜 제조하는 캐릭터상품 제조 업체업, 캐릭터 라이선스가 지불된 캐릭터를 도소매 하는 업체의 캐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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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발전과정 및 역사 ] 일부분 발췌 요약
o 최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 1908년 [파타스마고리]
o 최초의 캐릭터 제품 : 미키마우스 시계 [잉가솔기업]
o 디즈니 이후 일본의 개발로 세계 캐릭터 산업의 25% 차지.
o 애니메이션 부분에선 세계 시장 70% 점유
o 시장
상품으로 20억 달러라는 천문학적 부를 디즈니 측에 안겨주었고, 이로 인해 디즈니는 그해 할리우드 프로덕션 중 최고의 흥행실적을 기록했다.
Ⅱ. 캐릭터의 이해
캐릭터는 ① 사람이나 사물의 성격, 특징 ② 그래픽적인 마크나 알파벳 등의 기호활자 ③ 소설이나 연극 등 극중의 인물 ④ 평판, 명
중국캐릭터시장 규모는 향후 5년간 7.2%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4년에는 2억 3,500만 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나) 중국캐릭터시장 주요 트렌드
-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중국 이탈 가속화
중국은 원래 전 세계 완구의 75%를 공급하였으나 2007년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완구제품에 대한
캐릭터상품 사업을 주력으로
여러나라에서 큰 인기를 얻음. 2008년 전 세계 150개국에 진출하여 연간 3000억원의 매출액 중 97%를 해외에서 거둬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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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까의 마케팅과 유통
뿌까는 당시 대부분의 캐릭터회사들이 대형마트나 팬시점 등 국내시장 다변화에 공을 들인 것과 달리 해외 마케팅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