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60년대 문학사 개관
5 · 16 군사정변이 일어나기 직전 4 · 19혁명을 계기로 하여 우리의 일부 문인들은 그때까지 금기시되어 오던 이데올로기 비판을 비롯하여 문학의 현실 참여적 가능성을 확대하였다. 최인훈의「광장」(1960)이 6 · 25전쟁 이후 처음으로 이데올로기의 고착성에 회의를 표명
순수?참여문학논쟁 양자의 성격은 모두 문학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어느 한 쪽을 강조하려 했기 때문에 문학이 본질적으로 지니고 있는 포괄적인 의미와 다양성을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분법은 순수 혹은 참여 어느 한 쪽
참여문학
역사의식과 사회성을 강조한 문학문학의 현실 참여를 높이 평가하고 그것을 중요 내용으로 삼는 경향의 문학
순수문학
다른 목적이나 지향을 가진 문학을 불순하다고 보고 자체의 가치관을 갖고 그에 의거 작품활동을 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작품을 생산하는 데만 전념하는 문학
참여시와 순수 서정시로 나눌 수 있으며, 주지주의로 흐르기도 했다.
1960년대는 김병걸, 김우종 등이 참여론을 주장하고 이형기, 김상일, 원형갑 등이 순수론을 주장하면서 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관한 논의가 논쟁적인 측면으로 전개되었다. 이렇게 볼 때 60년대 문학은 분단 후 이 땅의 최대명제라고
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