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주의 체제하에서 발달한 억압적인 국가기구인 정보기관, 검찰조직과 경찰조직을 동원하는 방식이 권위주의의 산물이라는 비판이 증대하면서, 점차 이러한 국가기구를 동원하는 방식에 대한 반발과 저항이 발생하고, 또한 사정 대상이 된 집단이나 개인이 법적으로 대응하는 등, 권위주의 시대에
“사회주의”만이 무너져 가는 중국을 구할 수 있다는 20세기 초반의 구호가 21세기에는 “중국”만이 사회주의를 구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현재 중국인들은 자신감에 차 있다. 한국이 60-70년대 주변국에서 80-90년대 반주변국으로 성장하고 있을 때 중국은 여전히 인민의 의식주문제도 제대로 해결하지
광주에서의 학살과 그러한 군부 탄압에 항거하여 전개된 광주 민중의 영웅적인 투쟁은 전두환 권위주의 정권이 그 나름의 정권 정통성을 확립하는 데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다. 해외의 사례를 보면, 그러한 학살에도 불구하고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권위주의 정권도 다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민주주의(democracy)라는 말은 오늘날 그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는 절대명제이기는 하나 그것을 정의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상이한 의미를 갖기도 한다. ꡒ민주주의는 광의에 있어서는 생활의 실천원리로 파악되며, 협의에 있어서는 특정의 정치원리로 이해된다ꡓ. 일반적으로 민주주
우리사회 전반에 구조적 병폐가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자타가 공인하는 사실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정치 구조적 병폐가 많아 하루빨리 개혁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데 정치권과 모든 국민이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일본의 식민지배와 미군정으로부터 시작된 권위주의 통치는 이후 비대한 관료제, 반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