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상학(Phenomenology)이란?
현상학이란 말은 독일의 철학자 렘버트(H. Lambert)가 1764년 처음 사용한 용어로 정신적, 물질적 등 “모든 현상에 대한 근원과 본질을 파악하려는 연구의 방법”이다. 이는 그리스어 phenomenon(appearance : 나타남) 그리고 logos(reasoned inquiry)의 합성어이며, 말 그대로 현상(Phenomenon)에
1. 현상학(Phenomenology)이란?
현상학이란 말은 독일의 철학자 렘버트(H. Lambert)가 1764년 처음 사용한 용어로 정신적, 물질적 등 “모든 현상에 대한 근원과 본질을 파악하려는 연구의 방법”이다. 이는 그리스어 phenomenon(appearance : 나타남) 그리고 logos(reasoned inquiry)의 합성어이며, 말 그대로 현상(Phenomenon)에
현대 Modern German期로 분류하는데, 16세기 초 German에서 Low German語를 제치고 주요 공용어 및 文語로 쓰이게 되었다. 특히, Martin Luther(1483-1546)가 High German語로 성경을 번역함으로 해서 High German語는 표준어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High German語에 속하는 방언 중에서 Yiddish는 14-16세기에 German에
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
현대 무용은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시켰다.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현대 무용에서는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
춤 문화가 창조되었다.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으로 볼 때, 이 시기 춤의 대부분은 가, 무, 시가 일체가 된 종합적인 것으로 개인적이기보다는 국가적인 큰 행사에서 매우 중요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에는 유교사상이 지배하고 신분사회 국가의 사회계층구조를 형성하고 있어서 궁중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