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을 받게 되고, 보다 현실적이고 인간 생활 위주의 근대적 사상인 실학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면에서도 평민 대중의 문화 왕성하게 일어나고, 한글이 더욱 널리 보급되어 갔다. 즉 실학은 17세기 이후 조선사회 역사발전의 필연적 산물인 것이다. 그리고 17세기 초 실학사상은 중국을 통해
가사
서민가사는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이다. 서민가사는 음영 위주의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現實批判類와 相思歎息類로 대별할 수 있다. 현실비판류는 주로 부
현실비판이라는 개화기 정신은 한시를 비롯한 가사, 시조, 민요, 잡가 등 전통자생시형이나 창가, 신체시 등 외래시형에 모두 공통되는 정신바탕이었던 것이다.
(1) 개화기 애국독립가
최제우의 <용담유사> 1860년대에 창작된 8편의 가사와 劍歌 한편이 전해지고 있으며, 4·4조의 전통가사체를 계승
가사 ( 군신관계를 남녀관계에 비유하기도함)
예) 정철 <사미인곡>, <속미인곡>
3. 기행가사
예) 백광홍의 <관서별곡>, 정철 <관동별곡>
조선후기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며 사회 비판적가사,
· 현실을 소재로 한 가사 등이 등장
· 서민,부녀자 층까지 향유층이 확대됨
· 서정적
현실을 보다 강조하고자 첨가했다! 고순희(1998), [19세기반봉건 가사문학-거창가], <비교한국학> 제3집, 국제비교한국학회 p31.
② 거창가 창작 및 수용의 주체들이 자신들의 현실 생활에서 부닥치는 지방관들의 착취와 학정만을 비판하고 바로 잡으려 했을 뿐이지 임금을 정점으로 하던 중세적 통치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