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효사상은 유교 도덕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백행지본으로 존중해 왔으며, 자식의 부모에 대한 총괄적인 윤리체계를 한마디로 표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효는 지난 수세기 동안 우리나라의 부모-자녀 관계와 부모부양관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가치로써, 우리의 의식과 생활 속
Ⅰ. 서론
효는 인간의 최소한의 도리이고 의무이기도 하지만 효는 인간을 바르고 착하게 하는 특별한 비밀이 있다. 성현들과 모든 종교가 효를 인간의 절대 의무로 강조하고 최상의 덕목으로 주장하는 것도 그런 뜻이 있는 것이다. 자기가 낳은 자식은 그토록 사랑하면서 자기를 낳아준 부모를 자기
Ⅰ. 개요
효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의 도리로서 규범적인 형식을 갖추었고, 위로는 조상을 숭배하고 상하좌우에 사랑과 의로움으로 예를 다하는 덕의 근본이며 행동의 기준점이다. 우리 조상들은 `효는 백행의 근본`임을 생활 철학으로 삼아 생활의 저변에서 우리의 생활을 규율하고
우리나라의 효는 중국에서 유교 사상이 들어오기 이전부터 민족을 지켰던 정신이었다.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불교와 유교가 결합하여 더욱 세련되고 체계화되면서 민족의 중요하고 독특한 삶의 정신과 사상을 이루게 되었다.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도 많은 사
효를 단어의 의미로 풀이하면 ꡐ효도 효ꡑ자로 자녀가 늙으신 부모를 잘 섬기는 덕행을 의미한다. 곧 효란 효친의 덕행 및 경로의 도리라 할 수 있다. 또한 효경에 의하면 효란 첫째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닦고, 감히 훼손하지 않는 것을 효의 시작이라 하였고, 둘째는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