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희극에서 가장 중요하고 본질 적인 것은 웃음이라고 할 수 있다. 웃음은 자연 희극의 동기를 지녔을 뿐 아니라 희극의 발생 내지는 희극의 결과를 좌우하게 되므로 희극성을 이야기 할 때 ‘웃음’을 제외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웃음을 발생시키는
Ⅰ. 서론
얼마 전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실 심청연구팀은 1700년 전 전남 곡성지방에서 심청이 태어났으며, 이는 송광사 박물관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관음사 사적을 토대로 국내의 연고지역은 물론 중국 절강성과 주산군도 일대를 여러 차례 답사하는 등 한국과 중국의 역사문헌을 연구조사한 끝에
Ⅰ. 서론
김동욱은 판소리계 소설의 문체가 양반사회의 전아(典雅)함과 서민사회의 상스러움을 동시에 보여 주는 복합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으며, 심재기는 판소리가 국문과 한문의 문체를 아울러 가지고 있음을 주목하고, 이 같은 혼효(混淆)문체적 성격이 곧 판소리계 소설의 한 특성이라고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