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점의 정의
소설은 이야기하기가 발달하여 문자로 쓰여진 장르이다. 소설의 요체는 이야기의 제시이기 때문에 이야기 전달자(화자)가 있어야 한다. 시점은 이 화자가 사건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시각의 문제이다. 즉, 위에서, 주변에서, 주변적인 위치에서, 중심부에서, 정면에서, 유동적인 위
화자가 소설 속에 진행되는 사건들을 바라보고 있는 위치를 말하는 것으로 이때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서술자)는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인 동시에 서사 내용과 독자사이에 개입하는 화자라 할 수 있다.
① 1인칭 주인공(서술자) 시점은 1인칭 주관적 시점, 1인칭 서술시점, 1
Ⅰ. 개요
잠재적인 소설 독자들의 대부분은 그 상당수가 여성이었으며, 이들은 18세기에 주어진 여가의 보급과 함께 讀書界를 형성했다. 이것은 당시의 사회분위기와 맞물려 있는바, 이시기의 상류층과 중류층의 여성들은 사업이건 오락이건 남성들의 활동에는 거의 참여할 수 없었다. 정치, 사업 또
화자가 그 대상을 직접 지시하는 것
· 1인칭화자 자신에 대한 지시를 기호화, 2인칭 청자에 대한 화자의 지시를 기호화
· 3인칭 화자나 청자가 아닌 제3자를 지시 대상으로 기호화
· 인칭대명사에 의해서 실현
· 인칭대명사 체계
수
범주
단 수
복 수
1인칭
나, 저
우리, 저희
2인
화자 자신(1인칭)일 때 이에 일치하여 서술어에 ‘-오-’가 나타난다.”고 기술되어 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선어말어미 ‘-오/우-’의 기능이 꽤 복잡해서 그 기능을 함부로 속단하기는 어렵다. 선어말어미 ‘-오-’는 종결형과 연결형, 그리고 관형사형에서 형태소의 자격을 얻는다. 그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