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내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열풍이 불고 있다. 관련 프로그램이 방송에서 주기로 방영되고, 기사와 함께 다양한 칼럼이 신문 지상에 실리고 있다. 관련 콘퍼런스가 연이어 개최되고, 기업·정부·국회는 대응방안 수립에 부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노동 시간의 단축과 일
예술로 불리어지는 예술 활동은 점점 그 영역이 축소되어 몇몇은 그 생존차원에서 위협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대는 문화예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 문화예술 소비자 계층의 변화, 예술문화시장의 다양화와 산업화, 요구의 다양성과 특성화 등 많은 변화가 초래 되었고 편리함과 신속
문화와 예술은 우리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가는데 필수적인 요소로서 21세기는 각 민족이 지닌 문화의 독특함과 예술적 수준이 강대국의 기준이 된다고 한다.
특히 21세기 대표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산업분야는 영화산업과 공연예술산업, 특히 뮤지컬과 오페라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히
공연 관련 산업 내에서도 그 구분이 불명확한 경우가 있다.
<지하철 1호선>과 <의형제>의 경우는 위의 분류에서 조금 벗어난다. 극단 학전은 독일 뮤지컬 ‘Linic 1'을 번안해 <지하철 1호선>으로 리메이크 했으며, 영국 뮤지컬 ’Blood brothers'를 각색해 <의형제>를 제작했지만 이들은 라이센스 뮤지컬이라
4-1-2. 영화 (1) 산업 현황 및 특징
영국 영화 시장은 2008년 박스오피스 규모가 8억 5,000만 파운드로 급증하고 자국 영화 점유율이 31%를 넘어서는 등 활기를 보였다. 하지만 2009년은 이 같은 추세를 이어가기에 역부족이었다. 영국영화위원회(United Kingdom Film Council, UKFC)의 UK Film Yearbook 2009에 따르면, 200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