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play)이다. 놀이는 그 자체가 잠재되어 있는 발달 단계를 함양시키는 이상적인 경험이다. 따라서 연극적 놀이는 인간의 인지 발달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는 경험이며, 그에 상응하는 학습이라는 원리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교육연극론이다.
이상과 같이 J.듀이를 중심으로 한 실용주의와 J.삐아제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은 연극계보다도 교육계에서 먼저 일어나고, 연극계에서도 연극학자보다 연극예술가, 특히 아동극단에서 먼저 일어난다.
연극예술가, 극단 가운데는 교육연극을 목적으로 창단된 ‘서울교육극단’과 서울교대 극회 출신들의 모임인 ‘소꿉놀이’와 극단 ‘연우무대’, ‘민예
교육제도의 일환인가, 복지제도의 일환인가? 등이 아동의 권리, 가족·사회의 책임과 관련하여 탁아 정책 논의의 핵심이 되고 있다. 선진 복지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는 탁아 정책을 탁아 목적, 육아의 책임 소재, 탁아의 책임소재, 탁아 정책 이념, 탁아 서비스의 대상·기능·종류, 탁아 교사의 전문성, 탁
제7차 교육과정은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창의성을 계발․신장하며, 정보 능력의 고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중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육성하고, 수준별 능력을 최대한으로 고려하는 교
1장. 유아교육의 성격
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
1. 유아교육의 의의
가. 유아교육의 대상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