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특성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자들이 이 작품의 미적관점을 분석하는 방법에 있어서 작품에 대한 기존 연구 자료나 작품을 바라보는 비평가, 타 장르의 예술가들의 의견에 의존하여 분석하기 보다는 함께 작품을 직접 감상하고, 자연스런 분위기 속에서 대화를 나누면서 무용미학 강의
미적으로 스스로 태어난 세계’이며, 자신 또한 “예술가-철학자”(권력에의 의지, 795) 였다. 예술이 진리를 드러낸다고 믿었던 낭만주의자들과는 달리 니체에게 예술은 환상의 전달수단이다. 이 때 환상은 ‘아직’의 시간과 ‘이미’의 시간이 공존하는 공간, 차이의 발생을 긍정적으로 포용하면서
Ⅰ. 예술가(음악가) 모차르트(모짜르트)
프랑스의 작가 스탕달이 "모차르트, 이 감미로운 멜랑콜리의 천재여!" 라고 말했듯이 교향곡 제40번에는 깊은 고뇌와 슬픔, 어두운 정열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고, 그것이 이 곡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고뇌와 슬픔이 순수하게 정화된 세계의 것이어
1. 고전의 가치
이 절에서는 ‘문장’의 전통지향성이 ‘문장’파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각기 어떤 의미로 작용하고 있는가의 문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도 논의하였지만 ‘문장’의 전통지향성은 ‘미적인 것’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조선적인 것’에 관한 일반 담론과 구별된다. ‘
Ⅰ. 머리말
이번 미술의 이해 강의를 들으면서 많은 작품들을 감상하는 가운데 ‘과연 예술가들은 누구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의 작품과 그들의 삶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결코 행복한 삶이 아니었던 고흐 같은 사람에게 그의 그림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끊임없는 질문들은 풀기 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