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독교의 세계관
그리스도인들은 왜 그들의 세계관을 명확히 하는 일을 해야 하는가? 그 첫째 이유는 그리스도인은 자신들의 존재뿐만이 아니라, 이 세계와 그 과정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고 바르게 반응해야 하는 일에로도 부름을 받았기 때문이다. 신약 성경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하는 일
분화와 그 문학적 지향, 고전문학회 편, 『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p. 79
즉 지식인의 실천적 측면이 강조된 것이 사림이었다. 15세기 후반부터 이러한 자격을 갖춘 지식인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을 묶어 사림파라 하는 것이다. 물론 당대에는 정치세력 집단으로서 사림파라는 용어는 쓰이지 않았다.
분화를 많이 시킨 것 같다. 남한과의 거리감을 조성하고 적대시하기 위하여, 남한에서 쓰는 한자식 단어를 최대한 고유어로 바꾸고, 예문은 미제가 얼마나 나쁘며, 남한이 얼마나 비참한가를 알려주는 식으로 제시되어 있다. 서양의 외래어도 가능한 한 북한식으로 표기하여 결과적으로 남북한 언어를
2)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
주네의 작품은 한 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이 자신들을 ‘소외시키는 자’들에 대해 벌이는 반란을 통해서 기존의 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진정한 혁명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묘사한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질서는 주네의 모든 작품에서 등장
분화
현대 민주주의를 비판하는 생태학의 조류는 심층생태학, 생태권위주의, 생태무정부주의 등으로 나뉜다.
1)심층생태학
먼서 심층생태학이 취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이는 휴머니즘적 세계관의 전통을 비판하며 자유민주주의를 구성하는 기본 가치들을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