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Piper) 목사는 이렇게 말한다. “행복을 갈망하는 마음은 보편적인 인간의 경험이며 선한 것이지, 죄가 아니다.” 또한 인간의 제일 되는 목적에 대한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제 1번을 “하나님을 영원토록 즐거워함으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라고 재해석한다.
그의 말처럼 인간의
20C초반 미국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제도학파는 체계적인 이론 체계를 수립하지 못하고 중반에는 그 빛이 거의 꺼져가고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 말을 기점으로 1980년대 말경 제도의 분석을 경제학에 재도입하기 시작하면서 신제도 경제학 (New Institutional Economic)은 부흥의 시기를 맞이했다.
제
2. 체제이론의 전제
가. 총체주의적 관점
체제론적 접근방법에서는 하위체제들로 구성되는 체제는 그 자체가 보다 복잡한 상위의 체제에 대한 히위체제라고 본다. 그리고 모든 체제는 하나의 총체 또는 전체로서 그 구성부분들의 단순한 합계와는 다른 또는 그 이상의 특성을 지니게되므로 총체에 대
A. 연구의 의의(意義)와 목적(目的)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이 짧은 외침은 과학자의 한계를 넘어서 이제는 미래의 예언자가 된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책 이름이다. 네크로폰테는 이 책으로 일약 미래학의 선두주자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방문에는 수 많은 사람이 그의 강연에 참석하기
20세기 후반, 인류는 교통․통신기술의 발달, 특히 컴퓨터와 관련된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했으며, 이로 인해 정보화(情報化)의 물결이 사회곳곳에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소위 ‘정보화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이 사회전반에 나타났고, 그 결과 ‘정보사회(情報社會)’라는 화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