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이후 민족 주체 의식 성장, 봉건질서의 해 체, 민족적 · 사회적 자아발견 등의 성과
③ 일제의 문화 통치라는 이름 아래 눈가림 문 화 정책으로 각종 신문, 잡지 간행
Ⅱ 한국 현대 문학의 분화(1930년대)
① 1930년대 : 20년대 문학을 계승하면서 해방 후 문학으로 연결되는 전환기
② 일제수탈과 억압이
20세기 한국소설6 이태준 ․ 박태원』, 창작과 비평, 2005, p.299.
작품의 구성 상 공간의 이동에 따라서 의식의 흐름이 나타나면서 구보의 내면의식이 세계에 반영된다. 따라서 구보의 의식이 상세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 때 구보는 과거의 회상과 함께 자기 자신을 응시하게 되는 반성적 존재자가
그는 1909년 서울의 다동, 당시의 통칭으로는 수중박골이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박용관, 모친은 남양 홍씨로 4남2녀 가운데 차남이었다. 부친은 약국을 경영하고 있었고, 그의 숙부는 의사였다. 그의 집안은 중인 계층이었으며, 개화된 집안이었다.
일곱 살 때부터 큰할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웠으
4) 제4기 (해방직후 ~ 1986) -“고전의 재해석과 역사소설”
① 특징
해방 직후 문단의 과제는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2000년 평양에서 〈나의 아버지 박태원〉이라는 글을 발표하여, 다른 월북 작가들에 비하여 월북 이후 행적이 비교적 소상히 알려져 있다. 박태원은 서울에 2남 3녀와 부인 등 가족을 모두 두고 단신 월북했다. 이중 중학생이던 맏딸은 1951년 월북했으며, 남은 가족 중 2녀의 막내아들이 영화 감독 봉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