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례의 선정
세계 자동차산업은 기술개발력이 자동차메이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무한 기술경쟁시대를 맞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일개 기업 차원을 넘어서는 미래형 첨단기술 개발 경쟁 등으로 기업간 전세계적 범위에서의 협력이 확대되고 있어 경쟁 가열과 협력 확대가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7%, 13.7%로 시장을 선도
중소기업 지원 정책의 수혜를 입은 소프트파워, 한국하이네트, KAT 등의 국산 업체들이 높은 성장률 기록
[국내 ERP 업체 시장 점유 현황, 2001-2002 (%)] – 한국IDC, 2003년 3월
업체 2001년 2002년 상반기
SAP 420(40.2) 172(28.7)
Oracle 127(12.1) 81(13.7)
Hinet 58(5.5) 63(10.5)
KAT 22(2.1) 50(8.5)
삼
EA는 북미 지역과 유럽의 매출 부진
으로 예상 매출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혀 주가가 10% 이상 급락했다. EA의 실적은
올해 미국 게임 시장 규모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과 비교하면 더욱 초라한
성적이다
-비즈니스 위크
② 끊이지 않는 피인수설
EA는 최근 무려 9분
EA의 위기는 경쟁사에 비해 너무 많은 돈을 쏟아붓고 있다는 데서 비롯됐다고 지적한다. EA와 비슷한 연 50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매출의 10%를 개발비에 투자해 연간 15개의 타이틀을 내놓는다. 반면, EA는 매출의 27%를 개발에 투자해 연간 35∼50개의 타이틀을 내놓는다. EA가
경영자 가운데 38.6%는 법적 요건이 엄격해 인력운영의 유연성이 떨어진다고 응답했고, 29.1%는 사실상 유연한 인력운영이 불가능해 불만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26.0%는 미흡하지만 인력운영의 유연성이 어느 정도는 보장이 된다고 응답했으며, 유연한 인력운영이 가능해 만족한다는 응답은 6.3%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