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례의 선정
세계 자동차산업은 기술개발력이 자동차메이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무한 기술경쟁시대를 맞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일개 기업 차원을 넘어서는 미래형 첨단기술 개발 경쟁 등으로 기업간 전세계적 범위에서의 협력이 확대되고 있어 경쟁 가열과 협력 확대가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로 눈을 돌렸다.
2009년 12월말 기준 회원 수 2,000만 명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구나 동창을 다시 만나 실생활에서 소원해지기 쉬운 만남을 보완하는 가상공간으로의 역할을 한다.
회사의 수익 구조
회사 수입의 89%를 광고로부터 얻는다. (그 중 70%가 배너광고)
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벤처기업의 경우 90.9%에 이르는 기업이 판매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한편 무응답 기업까지를 포함할 경우 거래가능한 기술이 없는 업체는 기술판매 22.2%, 기술구매 33.0%로 나타남
□ 그러나 거래가능 한 기술건수는 3건 이내가 가장 많고 전체적으
3%가 오프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비해 10%이상 저렴한 것으로 밝혀짐. 판매서비스 방법은 다양하여 업체의 46.9%와 44.9%가 공동구매제와 경매제를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구매액에 따른 가격할인(32.0%), 구매 마일리지제(26.5%), 특판제(24.5%), 이벤트를 통한 사은품 증정(23.8%)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음.
9%, 기술구매가 29.0%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기업규모별로는 기술판매의 경우 대기업이 45.2%, 중소기업이 32.3%, 벤처기업이 22.6%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술구매에 있어서는 중소기업이 51.2%로 가장 높고, 대기업이 34.9%, 벤처기업이 14.0%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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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기업 기술이전
과학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