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중심의 음악 산업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제작 과정의 대부분은 ‘기획사’가 중심이 되어 ‘엔터테이너’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기획사는 작곡, 작사, 편곡, 안무의 전문가를 고용하여 음악을 만들고 연예인 지망생을 체계적으로 훈련시키고 큰 예산을 쏟아 부어 마케팅과 프로모
전 세계적으로 한류바람이 크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K-POP의 열풍은 한국을 떠나 전 세계적으로 유행가처럼 퍼져 나가 한국적인 것이 곧 세계적인 것으로 도약하고 있다. 이런 내면에는 SM 엔터테인먼트의 역할이 지대하다고 볼 수 있다.
한류열풍은 한국의 영화, 드라마, 음악 등을 통해 아시아 전체에
K-POP 열풍과 높아진 위상
k-pop?
한국의 대중가요(Korean Pop 또는 Korean Popular Music)
1990년 이후 한국의 댄스·힙합·R&B·발라드 음악을 일컫는 용어
단순하고 경쾌한 리듬과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가 특징
서구의 팝과는 다르게 시각적인 퍼포먼스 성격
연구의 방향
문화산업과 연구의 철학적 기
국내의 음악산업 관련 상장사
각기 다른 다양한 범위에 걸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의 음악산업
국내 소비자가 청취하는 음악은 86.4%가 한국대중가요
온라인 음악 유통업이 스마트 기기 등의 발달로 크게 성장중
음악 제작업에서는 음악외 수익이 가장 크며 성장성도 높음
음악 제작사의
산업에서 보유한 핵심역량과 드라마 제작 산업에서의 KSF가 유사하기 때문에, 하이틴/학원물 드라마 제작 시 시너지 효과를 통한 경쟁우위 창출이 가능함
“아이돌 기획 제작산업에서의
핵심역량과 드라마 제작산업 KSF의
일치로 인한 시너지 효과”
1. 작품의 완성도를 위한 인적자원 제공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