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포스트 식민주의 교재의 126쪽 '포스트식민주의이론의 이해와 수용'-Ⅱ.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출현과 지적 비경에서는 탈식민주의라는 용어에 대한 반박과 함께 굳이 포스트식민주의라는 용어를 쓴 이유에 대해 밝히고 있다. 탈식민주의는 오늘날을 식민 상태에서 벗어난 상
포스트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이번 발표에서 다룰 주제에 전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역사적 개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개념의 바탕이 되는 식민주의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이 식민주의와 상당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제국주의의 개념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한 후 이 두 개념을 설명할 것이다.
탈식민주의 문학 비평을 하기에 앞서서, ‘탈식민’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탈식민주의의 ‘탈’(post)이란 접두어는 ‘~이후에 오는’ 것이란 시간적 의미와 함께 ‘~를 넘어서는’ 극복이란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 전자의 경우에는 식민주의 유산의 지속성을, 후자의
1965년 이후 아시아 이민자 급격한 유입
1980년대 이후
- 국가들간의 신속한 자본의 이동
- 세계화 현상의 가속화
제국주의의 인종차별성
제국주의와 민족주의의 가부장성
백인 여성 중심의 페미니즘이 내재한 인종차별주의
1951년 부산출생
11살에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이민
유
‘Excuse the question, but if this is the case, how is England justified in holding India?' There they were! Politics again. 'It's a question I can't get my mind on to,' he replied. 'I'm out here personally because I needed a job. I cannot tell you why England is here or Whether she ought to be here. It's beyond me.' (9장)
(이런 질문 드려서 실례인 줄 압니다만, 그렇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