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문학(가사) 노처녀가 작품분석
<노처녀가I>은 부모의 체면치레래 때문에 혼기를 놓쳐 40살이 넘도록 시집을 가지 못한 신세를 한탄한 것이고 <노처녀가Ⅱ>는 병신으로 태어나 50살이 다 되도록 시집 못간 것을 한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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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는 가사가 문학사에 등장하여 본격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된 가사의 발전기다. 연산군때부터 사화가 일어났고 당쟁의 실마리를 보이면서 사회 정치적으로 혼란기에 접어들었으나 정제된 시형을 갖춘 <상춘곡>에 이어서 서서히 발달한 가사문학은 송강 정철에 이르러 가사의 최고봉에 달하는 등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1. 악장 (=송도가, 송축가)
조선왕조의 창업과 더불어 등장한 공적인 문학으로, 제왕의 위업을 찬양하기 위해 나라에서 거행되던 공식적인 행사에 사용되던 노래이다. 통치질서의 상징인 예악을 정비하는 과정에서 새로 지어진 노래이나, 음악을 선결조건으로 삼아야 했고 기능이 한정되었던 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