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동몽교육의 교재
전통사회에서 사용된 교재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 내용이나 성질에 따라 분류하여 보면 문자 교재와 유학교재로 나눌 수 있다. (류점숙, 1994)
문자 교재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중국에서 전래한 ‘천자문’과 이를 모방하여 우리나라에서 저술한 천자문의 종
유학이 신유학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은 인간의 문제를 인간의 차원을 넘어 자연적 지평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이다.(자연 도덕주의, 도덕 형이상학) 성리학은 논리적 사변이 아니다. 이기심성론은 순수하게 언어와 논리적 법칙에 의해 진행되는 합리적 사변이 아니다. 따라서 이기심성 논의는 논리적 분
논고』,서울대출판부 1985.
, 정신사적인 측면에서 지식인의 유형을 구별하고 문학 저널리즘과의 상동(相同)관계를 검토하는 방법 김윤식, 「개화기 율문양식의 문제점」, 『동화문집』12집 서울대, 1973..
등이 제시되어 있다. 근래에 들어 개화기의 문학 담당 계층을 좀 더 세밀화 하여 창작과의 관련
논변은 주장과 비판, 그리고 이에 대한 재비판과 재재비판이 이어진 치열한 논리 싸움이었다. 여기에는 연령이나 사회적 지위가 전혀 개입되지 않고 순수하게 학술적인 합리성과 엄밀성만이 추구되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주자학이 한국의 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반이 구축되었으며, 유학사상이 한
Ⅰ. 序 論
1. 연구목적
유난히 폄하와 상찬이 두드러지는 작가가 있다. 한국현대문학사에서 이상(李箱)은 그러한 작가로서 대표적일 뿐만 아니라 그 원조에 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지하다시피 이상 문학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 왔으며, 상당량의 연구가 축적되었다. 그럼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