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악화
고려 때 들어온 송나라의 사악이 조선 초기까지는 그대로 계승되었으나 성종 이후 보허자,낙양춘 등 당악곡이 가사를 상실한 채 향악의 연주법으로 바뀌었고 향당교주(향악기와 당악기의 혼성 편성연주)가 생겨서 당악의 향악화가 두드러졌다.
정재
옛날 우리나라 궁중무용을 정재라 한
시조의 발생과 기원
<차례>
1. 들어가며
2. 펼치며
1) 시조의 발생시기 논의
13세기 발생설
15세기 발생설
2) 시조의 선행형태 논의
외래기원설
재래기원설
3) <만대엽>과 관련지어 살펴본 시조의 발생
3. 나가며
1. 들어가며
시조의 발생과 기원을 밝히는 일은 국문학계의 해묵은 과제의 하나로 남아있다.
만대엽(慢大葉) ·중대엽(中大葉) ·삭대엽(數大葉)에 근원을 두고 있다. 만대엽 ·중대엽 ·삭대엽은 모두 현행 가곡처럼 초장 ·2장 ·3장 ·중여음 ·4장 ·5장 ·대여음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만대엽은 가장 느린 곡으로서 조선 초기에 발달되어 중기까지 많이 불리었으나 후기에는 차차 불리지 않게 되었
만대엽 <중대엽> <삭대엽>, [영산회상] 의 <상영산> <중영산> <세영산>, [무용곡] 의 <염불> <타령> <굿거리> 등은 모두가 느린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장 빠른 장단에서 끝을 맺는다. 한국 음악은 서양 음악과는 달리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장단이 음악을 대표 한다.
Ⅱ. 국악기(한국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