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西歐社會는 20세기에 접어들어 스스로 이룩한 문명에 대한 회의로 불안에 빠지게 된다. 이 시기에 발생한 1차 세계대전과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은 주로 경제적인 문제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국내ㆍ국외적으로 일어난 큰 변동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2차
<후반기 동인>
1930년대 모더니즘 감각의 기법을 보다 직접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박인환·趙鄕·김규동·김경린 등이 주축이 되어 1951년 피난지 부산에서 조직된 <후반기>동인들이었다. 김기림의 제자이기도 했던 김규동은 50년대 모더니즘 시운동이 이론적 근거와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파한 바 있다.
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하여 전개된 한국에서의 모더니즘은 크게 두 가지로, 1930년대에 전개되었던 ‘주지주의 운동’과 1940년대 말부터 전개되었던 ‘신시론’ 동인과 ‘후반기’
Ⅱ. 본론
1. 1950년대 시대 개관
1950년대를 논하는데 있어 그 중심에 놓이는 것은 바로 한국전쟁이다. 역사적인 기록으로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 판문점에서 휴전 조인을 맺기까지이다. 3년이 넘도록 지속된 이 전쟁은 과연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광복 후 불과 5년의 세
모더니즘이란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