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자들은 종교와 생태환경의 상호작용에 촛점을 맞추는데 로이 라파포트(Roy Rappaport)는 뉴기니 고원의 쩜바가(Tsem--bage)족이 이웃 부족과 정기적으로 전쟁을 하고 전쟁의 준비단계로 카이코(kaiko)라고 부르는 의례를 행하는 것으로 생태학적으로 해석하려 했다. 또, 큐프리 린하트(Gofrey R.Lienhardt)라는
1. 문화인류학의 연구 과제 및 배경
문화인류학은 시간 공간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인간 집단을 전체로서의 인류로 다루는가 하면 특수한 개별적 인류로 다루기도 한다.
- 문화인류학이 나온 배경
복잡한 사회가 되고 교류가 활발해 지면서 여행가, 선교사로 인해서 더욱 발달. 선교사는 그 사회를
[문화인류학개론 요약]
I. 문화 인류학의 개요
문화인류학은 인류학의 한 분야로서 전 세계의 여러 민족과 문화를 비교 연구하는 학문이다.
연구대상은 인간생활의 모든 측면을 다루며 가족, 친족, 혼인, 사회조직, 경제체계, 정치조직과 법질서,
종교, 퍼스낼리티, 언어, 예술, 환경등 총체론적으
- 많은 인류학자들은 문화 상대주의가 윤리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없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 한다. 문화 상대주의는 불완전한 개념이다. 문화 상대주의는 모든 것을 다 옳다고 보기 때문이다. 현대 인류학은 서구 문화의 지나친 팽창에 대한 반작용으로 문화 상대주의에 너무 기울어
7. 종교연구의 제관점
① 진화론적 관점 : '황금가지'를 쓴 프레이저는 인간의 인지능력의 발달에 따라 주술에서 종교를 거쳐 과학의 단계로 진화한다고 제시
② 심리학적 해석
③ 사회학적 관점 : 뒤르겜은 '종교생활의 기본형태' 에서 종교란 성(聖)과 속(俗)의 구별에서 성스러운 가르침에 의하여